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음악 플랫폼 플로를 론칭한다. 인기차트가 아닌 고객 취향에 맞춘 음악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새로운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원하는 음악이 물 흐르듯 끊임없이 나온다’는 뜻을 담은 이름 ‘플로’에 맞게 고객 취향에 맞춘 음악과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로’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음악 추천과 UX가 장점이다. AI 기반으로 개인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음악을 추천한다. 또 어댑티브 UX(Adaptive UX)를 적용해 매일 바뀌는 홈 화면을 제공한다.

기존 국내 음악 플랫폼은 인기 차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기 음원이 아닌 음악을 새로 접하기 어려울 때도 많다. 심지어 인기 차트가 대중의 인기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음원 띄우기’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비판도 나왔다.
‘플로’는 이용자가 인기 차트에서 탈피해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용자들의 감상 음악 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을 음악 추천에 활용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상황별·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이용자는 음악 취향·선호 아티스트·선호 장르·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택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플레이리스트 선별 기준을 때에 따라 바꿀 수 있는 것.

이용자는 아이디 하나 당 캐릭터를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캐릭터마다 감상 이력이 달라 그날 기분에 맞는 캐릭터를 선택해 추천 음악과 서비스 화면을 바꿀 수 있다. 이전엔 한 아이디에 감상 이력이 뒤섞여 원치 않는 곡을 추천받는 경우가 많았다.
플로는 출시 후 3개월 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을 갖는다. 이번 달 11일부터 내년 2월까지 정기 결제를 등록한 모든 이용자에게 최대 3개월까지 무료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은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FLO Radar)’ 프로젝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플로 레이다’에 올라온 사용자 의견은 적극적으로 서비스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우수 제안자들은 LA 왕복 항공권·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받는다.

‘플로’ 스마트폰 이용 월 정기권은 무제한 스트리밍 월 6900원, 다운로드 포함 월 8900원이다. SK텔레콤 고객은 T멤버십으로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PC이용은 내년 하반기 중 가능할 전망이다.
‘플로’ 운영은 아이리버의 완전자회사인 그루버스가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11일로 종료한다. 이용자들은 앱을 업그레이드해서 ‘플로’를 이어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플로’는 음악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면 인기차트 100위에서 소외됐던 아티스트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