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SK텔레콤, 음악 플랫폼 ‘플로’ 론칭..‘인기차트 중심 서비스’ 벗어날까

URL복사

Tuesday, December 11, 2018, 10:12:32

스마트폰 무제한 스트리밍 월 6900원..아이리버 완전자회사 ‘그루버스’ 운영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음악 플랫폼 플로를 론칭한다. 인기차트가 아닌 고객 취향에 맞춘 음악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새로운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원하는 음악이 물 흐르듯 끊임없이 나온다’는 뜻을 담은 이름 ‘플로’에 맞게 고객 취향에 맞춘 음악과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로’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음악 추천과 UX가 장점이다. AI 기반으로 개인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음악을 추천한다. 또 어댑티브 UX(Adaptive UX)를 적용해 매일 바뀌는 홈 화면을 제공한다.

 

기존 국내 음악 플랫폼은 인기 차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기 음원이 아닌 음악을 새로 접하기 어려울 때도 많다. 심지어 인기 차트가 대중의 인기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음원 띄우기’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비판도 나왔다.

 

‘플로’는 이용자가 인기 차트에서 탈피해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용자들의 감상 음악 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을 음악 추천에 활용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상황별·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이용자는 음악 취향·선호 아티스트·선호 장르·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택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플레이리스트 선별 기준을 때에 따라 바꿀 수 있는 것.

 

 

이용자는 아이디 하나 당 캐릭터를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캐릭터마다 감상 이력이 달라 그날 기분에 맞는 캐릭터를 선택해 추천 음악과 서비스 화면을 바꿀 수 있다. 이전엔 한 아이디에 감상 이력이 뒤섞여 원치 않는 곡을 추천받는 경우가 많았다.

 

플로는 출시 후 3개월 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을 갖는다. 이번 달 11일부터 내년 2월까지 정기 결제를 등록한 모든 이용자에게 최대 3개월까지 무료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은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FLO Radar)’ 프로젝트를 운영할 계획이다. ‘플로 레이다’에 올라온 사용자 의견은 적극적으로 서비스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우수 제안자들은 LA 왕복 항공권·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받는다.

 

 

‘플로’ 스마트폰 이용 월 정기권은 무제한 스트리밍 월 6900원, 다운로드 포함 월 8900원이다. SK텔레콤 고객은 T멤버십으로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PC이용은 내년 하반기 중 가능할 전망이다.

 

‘플로’ 운영은 아이리버의 완전자회사인 그루버스가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11일로 종료한다. 이용자들은 앱을 업그레이드해서 ‘플로’를 이어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플로’는 음악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면 인기차트 100위에서 소외됐던 아티스트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