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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업권별 5대뉴스& 後] ④통신: 재난·보안 대책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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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7, 2018, 06:12:00

5G상용화..."통신기술 넓고 빨라졌지만 안전은 뒷전" 지적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이동통신 3사가 지난 12월 1일 5G를 상용화했다. 이동통신의 새 시대가 열린 것이다. 5G는 스마트팩토리·건설장비·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적용돼 통신기술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속도 또한 빨라졌다.

 

하지만, KT 아현지사 화재와 화웨이 정보 유출 등으로 재난과 보안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함께 커지고 있다. 한편으론, 보편 요금제와 단말기 완전자급제로 고객들의 통신·단말기 요금 부담을 낮추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1. 보편요금제 법안 통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의한 보편요금제 도입 법안이 지난 5월 11일 규제개혁위원회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시장 1위 사업자에게 월 2만원대 요금으로 데이터 1GB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이다. 현재 시장 1위 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위원회는 소비자단체·알뜰통신(MVNO)·SK텔레콤·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법안을 통과시켰다. 보편요금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의 후속대책. 이동통신 3사는 매출·투자여력 감소 등을 이유로 반대했지만 위원회는 과기정통부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KT는 LTE베이직(월 3만3000원, 음성통화 무제한·데이터제공량 1GB) 요금제를 5월 출시했다. 7·8월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각각 T플랜 스몰(1.2GB)과 LTE데이터33(1.3GB)을 출시했다.

 

2. 단말기 완전자급제

 

지난 10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완전자급제 2.0 제정법을 발의해 가계통신비 지출 감소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완전자급제는 이동통신사가 통신서비스와 단말기를 함께 팔지 못하게 막는 제도다. 자급제 단말기를 늘려 서비스 경쟁·단말기 출고가 인하 경쟁을 활성화하는 것.

 

자급제 단말기란 이동통신사가 서비스 가입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단말기와 달리 가전매장 등에서 약정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단말기를 말한다. 서비스와 단말기 구입을 분리하면 보조금 등을 염두한 높은 출고가 관행도 사라질 거리는 전망도 있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자급 단말 출시 확대·자급 단말 유통망 확충·자급 단말 개통 간소화를 골자로 ‘소비자 관점의 완전자급제 이행방안’을 확정해 24일 발표했다. 국내외 주요 단말 제조사·총판 등과 실무 협의를 끝내고 내년부터 자급 단말 출시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3. KT아현지사 화재

 

11월 24일에 서울 서대문구 KT아현지사 지하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서울 용산·서대문·마포·은평·중구 KT 유무선 통신서비스가 마비됐다.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카드결제기를 사용하던 소상공인도 피해를 입었다.

 

KT는 소상공인 헬프데스크·광케이블 교체·LTE라우터 설치·이동식 기지국 설치 등 빠른 조치를 취했다. 피해 고객에게 1~6개월 요금을 감면하는 보상안도 발표했다. 화재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KT아현지사 화재는 12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발생해 통신 인프라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 사건으로 통신업계에선 디지털 블랙아웃 등 통신재난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4. 5G 상용화 시작!

 

이동통신 3사는 5G(5세대이동통신)를 12월 1일 세계 최초 상용화했다. 5G는 LTE(Long Term Evolution)로 불리던 4G를 잇는 새 이동통신이다.

 

5G는 다운로드 속도가 현재 이동통신 속도인 300Mbps보다 70배 이상 빠르다. 일반 LTE에 비해 280배 빠르다. 1GB 용량 영화 한 편을 받는 데 걸리는 속도는 단 10초다.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 최저 다운로드 속도는 100Mbps다.

 

이번 상용화는 모바일 라우터를 통한 기업간거래(B2B)에 한해 일반 스마트폰 고객들은 아직 5G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장거리 건설장비 운용·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적용돼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전망이다.

 

5. 화웨이...KT와 SKT "안 써" vs LG유플러스 "써"

 

SK텔레콤은 화웨이 5G 장비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9월 14일 밝혔다. 이어 KT도 3벤더 체제를 고수하겠다고 11월 8일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LTE와 마찬가지로 5G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기로 했다.

 

화웨이 5G 장비는 타사보다 가격이 낮고 기술면에서 1분기 가량 앞서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안 문제가 계속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화웨이는 보안 문제가 없다고 답했고 한국 정부의 검증절차를 밟겠다고도 했지만 결국 LG유플러스의 선택만 받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5G보안기술자문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화웨이는 정보 유출을 이유로 올해 하반기 호주·뉴질랜드·일본 등에서 사용이 금지됐다. 독일·프랑스도 사용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화웨이는 이에 굴하지 않고 5G 네트워크 개발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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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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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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