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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박정호 사장 “5G땐 TV가 폰 안으로...경쟁력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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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09:01:48

[CES 2019 간담회 ②] SKT 올해 중간지주회사 전환 마무리
RCS 서비스 다음주 오픈 ..싱클레어 이어 하만 협업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박정호 SKT 사장은 5G시대의 뚜렷한 변화는 ‘미디어’에서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4G 시절엔 PC가 휴대폰 안으로 들어왔다면, 앞으로 다가올 5G시대엔 TV가 휴대폰 안으로 들어올 것이란 전망이다. 

 

이밖에 박 사장은 올해 경영 키워드로 ▲모빌리티 ▲커뮤니케이션 ▲고객가치혁신 등을 제시했다.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IT업계의 최대 행사인 'CES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다음은 박 사장의 일문일답이다. 

 

(미국으로) 오기 전에 지상파의 ‘푹’과 자사 ‘옥수수’의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싱클레어와 합작하겠다고 예고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계획된 합작이 있나?

 

- 오늘(7일, 현지시각) 오후에 사인하는 게 하나 더 있다. 어제 협약식을 맺은 싱클레어(미국 최대 규모 지상파 방송사)는 우연히 우리 기술 보고 자신들에게 필요한 기술이라 생각해서 찾아 왔다. ATSC 3.0(미국의 디지털TV 방송 표준 규격) 등에 맞춰 칩을 만드는 기술은 우리에게만 있다.

 

싱클레어는 지상파 방송사다. 미국 사람들은 우리나라보다 지상 방송을 쓰는 비율이 더 높다. 지상파 온리만 쓰는 비율로 따지면 미국이 3배 높다. 우리 모델을 쓰면 광고 등을 할 수 있는 디지털화가 가능해지는 거다. 그래서 (우리 모델을) 좋아하는 거다.

 

하만(세계 최대 자동차 전장 기업)과 협력해 미국 자동차에 지상파 DMB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ATSC 3.0를 만들었다. 오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 친구들은 주파수 가치를 높여준다고 가장 좋아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좋은 것도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주파수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거다. 자신들이 이전에 할 수 없었던 K콘텐츠를 맡는 미디어 채널을 좀 더 확장하자는 생각도 하고 있다.

 

▲ 1분기 정도에 ‘옥수수’를 분사하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제작으로 가야할텐데.

 

- 방송 3사 CEO들이 한자리에 앉을 기회가 많지 않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지 않나. 얼마나 위기를 느끼면 같이 앉겠나. 대부분 계획을 공유한 상태여서 요금 구조·서비스 오픈을 동시에 진행해 빨리 일을 끝내려 하고 있다.

 

갤럭시10이 출시됐을 때 네이티브 앱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1분기 안에 끝을 낼 생각을 하고 있다. 아시아에 고객들에게 네이티브 앱으로 제공되면 판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옥수수 관련해 지분·자본 확보 방안이 있나? 중간지주 시기는?

 

- 중간지주회사에 대해 먼저 드릴 말씀이 있다. 팬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올해는 꼭 할 수 있도록 밀어달라. 애널리스트와 시장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장점을 여론에서 지지해주면 많은 힘을 받을 수 있다.


▲ 5G를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모델이 있다면?

 

- 아직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지 않은 건데, 5G를 비즈니스모델과 연결해야겠다고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요소는 게임인 것 같다. 다양한 데이터를 주면서 가능해 보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다보면 블리자드 등 원천 저작자와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다.

 

▲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 방향성은?

 

- 자율주행은 5G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식으로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안전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분석하는 기술은 우리가 구글보다 앞선다고 생각한다.

 

모빌리티에 있어서 자율주행차 사업보다는 ‘임팩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차를 예를 들면 주차 알고리즘 센싱 기반을 바꿔 개선하는 식이다. 주차 중 느낄 수 있는 불편을 미리 개선하는 거다.

 

▲ 라이다 개발은 했지만 양산하고 상용화하는 숙제가 남지 않았나?

 

- IDQ(작년 2월 인수한 스위스 기업)는 주문이 들어오면 열심히 연구해서 결과물을 만드는 랩 조직이다. 이 결과물을 상품화 할 수 있도록 체제를 바꾸고 비즈니스모델을 정교하게 만드는 조직화를 생각하고 있다.

 

▲ 고객 가치 상승 방안은?

 

- 올해 대리점이 바뀔 거다. 전화 가입을 받던 대리점이 서비스 오프닝 회사로 바뀌는 거다. 고객 가치를 지향해 온라인 세일즈 등에서 전보다 훨씬 나아졌다는 평을 연말에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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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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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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