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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 “비즈니스 모델 혁신 가속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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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14:01:36

‘CES 2019’ 美 현지서 임원진 전략 회의..‘딥체인지 2.0’이어 세 가지 BM혁신방안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CES에서 확인한 혁신의 속도를 능가하는 ‘BM(비즈니스 모델)’혁신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과 윤예선 배터리 사업 대표 등 SK이노베이션 임원진들이 10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9’ 전시기간 동안 전략 회의를 열어 BM 혁신 가속화를 다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사업구조·수익구조 혁신 전략인 ‘딥체인지 2.0’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해 정유사업 등 기존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배터리·소재를 비롯한 신규사업에서 글로벌 성장 전략을 추진했다.

 

지난해 추진한 사업들의 완성과 함께 성과를 창출해내야하는 올해 BM 혁신 가속화라는 새로운 목표와 과제를 설정한 셈이다.

 

 

회의에서는 CES 2019에서 공개된 신기술을 새로운 기업 경영 트렌드에 반영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김 사장은 ▲글로벌 성장 ▲환경 이니셔티브 ▲기술 리더십을 BM혁신의 주요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글로벌 일류기업이 되려면 수익구조뿐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일류여야 한다”며 “특히 중요한 세 가지 BM혁신 방안을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자산으로 키울 것”이라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배터리 부문의 BM혁신을 강조하며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들어간 비히클(Vehicle)을 이용하는 고객들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고민하는 것이 우리 모빌리티 사업들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CES행사에 처음 참가했다. 김 사장은 “매년 CES에 참가하며 새롭게 도전함으로써 혁신의 속도를 높이는 계기로 삼아가자”며 내년 이어지는 행사에도 참여할 것을 다짐했다.

 

김 사장은 이번 회의에서 “딥체인지 2.0을 통한 혁신 가속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와 신속한 의사결정, 그리고 빠른 실행이 중요하다”며 각 사업부에게 주도적으로 공격적인 경영을 해달라 당부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새해부터 유가 등 대내외 변수와 경영환경이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올해는 BM혁신을 더욱 가속화해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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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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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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