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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신 부모님이 가입한 연금, 자녀가 온라인서 쉽게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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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2:01:00

금감원,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 개선..피상속인 개인연금보험 가입여부·연금액 등 조회 가능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감독원은 상속인이 받을 수 있음에도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피상속인의 개인연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온라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를 개선했다. 이로 인해, 보험상품명 등 조회할 수 있는 보험가입정보가 확대되고, 잔여 개인연금 등의 정보까지 조회가 가능해진다.

 

금감원(원장 윤석헌)은 개인연금보험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정보 등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계약 관련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를 개선했다고 29일 밝혔다. 서비스는 내달 1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1년간 조회서비스 신청 건을 조사한 결과 상속인이 찾아가지 않은 개인연금 규모는 연간 28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보험가입자가 사망하면 연금지급이 중단되는 것으로 생각해 잔여 연금을 청구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수 있어 보인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개인연금보험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상속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앞으로 상속인은 온라인 조회결과에서 보험상품명·계약상태·계약관계·보험기간·대출정보 등 추가된 보험가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기본적인 가입정보(회사명·계약구분·증권번호·담당점포·전화번호)만 제공하던 서비스를 확대한 것이다.

 

 

또, 개인연금 등 미청구보험금과 휴먼보험금에 대한 정보도 제공받게 된다. 특히, 개인연금의 경우 조회시점 기준으로 청구되지 않은 연금액과 이후 지급 돼야 하는 잔여연금의 유무 관련 정보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 개선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상속인이 몰라서 개인연금을 청구하지 못 하는 경우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인연금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상품 등에서 발생하는 미청구보험금과 휴먼보험금 등 정보도 함께 제공되도록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회서비스는 금감원·은행(수출입은행과 외국은행 국내지점 제외)·삼성생명 고객플라자·한화생명 고객센터·KB생명 고객플라자·교보생명 고객플라자·삼성화재 고객플라자·유안타증권·우체국·농·수협 단위조합 등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사망진단서 또는 기본증명서, 사망자 기주 가족관계증명서 등이다. 상속인은 접수일로부터 3개월 동안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홈페이지에서 각 보험협회가 제공하는 조회결과를 일괄조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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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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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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