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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작년 매출 23조 4601억 기록...영업익 전년比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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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3:02:31

구 회계 기준 2017년보다 매출 1.6%↑..화재로 4분기 매출 1.8% ↓
기가인터넷·IPTV 사업 성장..인건비 증가·무선 매출 감소 영향 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의 2018년 매출은 2017년보다 1.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1.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아현지사 화재 요금감면을 반영한 4분기 매출은 2017년 4분기보다 1.8% 감소했다. 

 

KT(회장 황창규)는 2018년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23조 4601억원, 영업이익 1조 2615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구 회계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23조 7517억원이다.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요금감면 비용은 4분기에 모두 반영됐다. 4분기 매출은 5조 9945억원이었다. 2017년 4분기 매출인 6조 1066억원보다 1.8% 감소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958억원으로 2017년 4분기 1337억원보다 28.4% 줄었다. 

 

서비스 매출은 3년 연속 20조원을 돌파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줄었지만 핵심 사업인 초고속인터넷·IPTV 사업이 성장하고 그룹사 매출 기반이 확대된 결과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4% 감소한 1조 2184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 증가와 무선 매출 감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

 

무선사업 매출은 선택약정할인·취약계층 요금감면 확대·와이브로 서비스 종료로 전년 대비 2.3% 감소한 7조 409억원이었다. 하지만 데이터ON·로밍ON 등 고객 맞춤형 신규 요금제가 큰 호응을 얻으며 무선 가입자는 2017년보다 5.5% 늘어난 2112만명을 기록했다.

 

일반이동통신(MNO) 순증은 91만 7000명으로 2017년보다 17% 증가했다. 이 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14만명이었다. 또 유선사업 매출은 2.1% 감소한 4조 7990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이 줄고 있지만 초고속인터넷사업이 지속 성장해 매출 감소를 방어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가입자 수는 2017년보다 95만명 늘어난 489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6% 수준으로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확대로 전년 대비 1.9% 성장한 2조 501억원을 달성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2017년보다 9.4% 증가한 2조 4492억원이었다. IPTV 가입자는 38만명 늘어나 국내 최대 가입자 785만명을 달성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해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15.8% 성장한 1조 4102억원을 기록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4% 줄어든 3조 4449억원으로 나타났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6.7% 증가한 2조 4036억원이었다.

 

KT는 지난해 12월 5G 주파수를 송출하고 오는 3월 본격적인 일반 고객 대상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를 시작으로 전국 85개 도시·도서지역까지 5G 네트워크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KT는 풀 메시(Full Mesh) 구조의 IP백본망, 에지 클라우드 센터(Edge Cloud Center) 등 KT만의 강점으로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감형 미디어 등 개인형 서비스뿐 아니라 5G를 산업에 접목해 효율을 높이는 B2B 서비스에도 집중한다. 

 

또 KT는 5G 네트워크 기반 신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139만 가입자를 돌파한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네트워크 블록체인·KT-MEG(스마트 에너지)·기가 아이즈(보안)·커넥티드카 등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 사업으로 새 성장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는 “지난해 통신 시장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K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렸다”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서비스로 색다른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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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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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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