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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가는 곳이 길이 된다’...쌍용차, 정통 SUV G4 렉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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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5, 2019, 06:02:00

파트타임 사륜구동·프레임 보디 적용해 험로 주행에 최적
수입세단 주로 쓰는 더블위시본 서스펜션 조합..승차감 ‘굿’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대형 SUV 시장이 올해 들어 크게 요동치고 있다. 지난해까진 G4 렉스턴과 모하비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지만, 최근 현대차가 팰리세이드를 선보인 데 이어 조만간 한국지엠이 트래버스까지 들여오기 때문이다. 

 

기아차의 모하비는 지난 2008년 출시 후 11년 째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어 시장 입지를 거의 잃은 상태다. 사실상 G4 렉스턴 혼자 강력한 경쟁자들을 둘이나 상대해야 하는 상황.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팰리세이드가 수시로 오르내릴 때쯤, 도전장을 받은 G4 렉스턴이 궁금해졌다. 

 

G4 렉스턴은 어디든 가는 곳이 길이 되는 듬직한 ‘정통 SUV’다. 잘 다져진 아스팔트만 주행하는 흔한 도심형 SUV가 아니라는 뜻이다. 현대차의 출시행사에서 팰리세이드를 시승하고 G4 렉스턴을 다시 접한 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른 이유다. 

 

시승차를 이끌고 향한 곳은 경기도 고양시 공릉천 인근의 한적한 오프로드다. 이곳은 모래와 자갈, 흙, 풀숲 등으로 이뤄져 있어 ‘정통 SUV’를 표방하는 G4 렉스턴의 장점을 최대한 느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레저 활동에 특화된 G4 렉스턴에 잘 어울리는 장소다.

 

시승코스에 진입하기 전, 정지 상태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고 주행모드 다이얼을 ‘4륜 로우’로 전환했다. G4 렉스턴의 4륜구동 시스템은 최신 차종들이 주로 쓰는 상시구동 방식이 아닌 ‘파트타임’ 방식이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한 구동방식이 웬 말인가 싶다가도 찬찬히 뜯어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팰리세이드를 포함한 대부분의 최신 차종들은 전자식 상시 사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수리비가 비싸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편이다. 

 

반면 파트타임 방식은 무게가 무거운 대신 수리가 간편하다. 특히 50:50 비율로 전·후륜에 각각 동력을 배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험로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일상주행에선 상시사륜의 장점이 크지만 험로에서만큼은 사정이 다르다는 이야기다.

 

또 G4 렉스턴은 ‘프레임 보디’를 쓰고 있어 험로에서 차체가 상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노코크 보디보다 승차감이 떨어지고 실내공간도 손해를 보지만, 튼튼한 강철 프레임이 차체를 받치기 때문에 견인과 험로주행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 같은 특징 때문에 지프 랭글러와 쉐보레 콜로라도 등 널리 이름이 알려진 대표적인 오프로더들도 G4 렉스턴과 같은 프레임 보디 방식을 쓰고 있다. 상대적으로 지상고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차체 하부가 장애물에 손상될 위험도 적은 편이다. 

 

거친 오프로더의 특성을 갖고 있는 G4 렉스턴은 아스팔트 위가 아닌 험로에서 고유한 정체성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순간은 고운모래로 뒤덮인 길을 지날 때였다. 4륜구동만 믿고 용감하게 모래사장에 돌진했다가 견인차에 끌려나오는 SUV들을 수없이 접했기 때문에 다소 긴장했던 것도 사실. 

 

무턱대고 모래 위를 지났다가 보험사를 불러야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섰지만 기우에 불과했다. 4륜 로우 모드의 G4 렉스턴은 바퀴가 푹푹 빠지는 모래사장에서도 듬직하고 믿음직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타이어의 사이드월은 물론 휠까지 모래가 찼지만 가볍게 액셀레이터를 밟자 잠깐 바퀴가 헛돌더니 이내 빠져나왔다. 

 

공릉천은 임의로 조성한 오프로드가 아니기 때문에 모래의 깊이가 생각보다 깊었다. 하지만 총 4차례 150m 가량 되는 모래길을 왕복하면서 바퀴가 완전히 빠진 것은 단 한 번뿐이었다. 이마저도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돌리며 전·후진을 반복하자 쉽게 탈출해 냈다. 

 

크고 작은 자갈들이 넓게 깔린 자갈밭을 지나는 것도 G4 렉스턴에겐 그야말로 ‘식은 죽 먹기’였다. SUV 중에서도 높은 편인 224mm의 지상고를 가진 G4 렉스턴에게 자갈밭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특히 연식 변경된 G4 렉스턴은 언더커버의 범위가 넓어져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의외였던 건 험로 위에서 느낀 부드러운 승차감이다. 크고 작은 요철을 지날 때 운전석에서 체감하는 충격은 생각보다 크지 않았다. 이는 세단과 마찬가지로 전륜엔 더블위시본, 후륜엔 어드밴스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고급 수입세단에 많이 적용되는 더블위시본과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뛰어난 승차감이 최대 장점이다. 국산 SUV 가운데 두 서스펜션을 조합한 차종은 G4 렉스턴이 유일하다. 특히 팰리세이드의 전륜에 적용된 맥퍼슨 스트럿은 더블위시본보다 가격이 싸고 승차감도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4 렉스턴의 동력성능은 넘치지 않지만, 부족하지도 않았다. 최대토크 42.8kg.m의 힘을 내는 2.2ℓ 디젤엔진은 어떤 지형이든 육중한 덩치의 차체를 스트레스 없이 이끌었다. 특히 G4 렉스턴의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거칠지만 심장소리는 상대적으로 조용했다.

 

디젤엔진 특유의 ‘갤갤’거리는 소음은 밖에선 다소 들리지만 실내에선 정숙한 편이다. 특히, 저단기어에서 액셀레이터를 힘껏 밟아 엔진회전수를 급격히 올려 봐도 디젤로 생각하기 힘들만큼 부드러운 질감이 느껴진다. 

 

또 G4 렉스턴은 2019년형으로 연식변경하면서 요소수를 사용하는 선택적 촉매환원장치(SCR)를 적용했다. 올해 9월부터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유로6d)를 선제적으로 만족시킨 조치다. SCR 방식은 필터를 사용하는 기존 DPF 방식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연비 저하가 없고 관리도 수월한 편이다. 

 

 

◇ 총평


G4 렉스턴은 아스팔트만 밟아야 할 운명인 ‘무늬만 SUV’들과 분명 결이 다르다. 그 흔한 반자율주행 기능도 없고 각종 편의사양도 뒤처지는 것이 사실. 하지만 G4 렉스턴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장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귀공자 같이 생긴 도심의 SUV들은 잘 빠졌지만 불편한 길을 가기엔 부담스럽다. 정장을 빼 입고 등산을 하긴 어렵다는 뜻이다. 주말마다 가족들과 캠핑 장비를 가득 싣고 산과 계곡으로 떠나고 싶은 아빠라면 G4 렉스턴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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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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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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