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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컵반·비비고 국물요리’ 작년에 2300억원어치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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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1, 2019, 11:02:01

CJ제일제당, 햇반컵반·비비고 국물요리 각각 1050억·1280억원 매출 달성
“맛 품질 차별화와 제대로 된 한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햇반에 이어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가 CJ제일제당의 HMR 대표 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가 지난해 각각 1000억원대 이상 매출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상온 가정간편식(HMR) 대표 제품으로 등극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15년 4월 출시된 햇반컵반은 첫해 190억원 매출에서 2016년 520억, 2017년 820억, 2018년 1050억으로 3년 9개월 만에 연매출이 5배 이상 늘었다. 시장점유율은 지난 해 닐슨 데이터 기준 70%라는 압도적 우위를 차지했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지난 2016년 6월 출시 이후 매출 140억원을 기록했다. 이 후 2017년 860억, 2018년 1280억원으로 30여개월만에 10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점유율 1위로 업체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맛 품질 차별화와 제대로 된 한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최근 편의성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두 제품이 맛 품질 차별화로 높아진 소비자 입맛을 만족시켰다는 것.

 

두 제품은 장기간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기존 상온 레토르트 제품에 비해 원물의 식감과 맛을 살렸다. 즉,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대로 된 한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폭발적 호응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자사만의 HMR 상온 기술력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컵반은 20개가 넘는 메뉴 각각의 특성에 맞춰 고온살균에도 나물 등 각 원재료들의 아삭한 식감과 고유 색감을 잃지 않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쉽게 으깨지는 두부 등의 모양은 그대로 유지하는 진화된 상온화 살균기술을 제품에 적용했다”고 덧붙였다.

 

비비고 국물요리 역시 15개 메뉴에 대해 각각 고온살균 후에도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리는 기술을 적용했다. 즉, 직접 끓여서 우려낸 육수에 풍성한 원물이 담긴 정성스러운 가정식의 맛 품질을 구현해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해,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메뉴를 제품화한 것도 두 제품의 성장 배경이 됐다. 요즘은 가정 내 조리시간이 감소하고, 가족 구성원이 각자 다른 시간대에 제각기 원하는 메뉴를 취식하는 형태가 늘어고 있다는 것.

 

이에 개별준비로 45분 이상 걸리던 요리를 5분~10분 내외로 대폭 줄일 수 있으면서도, 가격 대비 훌륭한 맛 품질의 메뉴들을 내놓았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덕분에 다양한 연령층의 충성고객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햇반컵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 1인 가구와 젊은층에 인기 있는 메뉴, 성인입맛 메뉴 등 제각기 혼밥·야식·캠핑·여행 등을 책임지는 제품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실제로 햇반컵반은 1월 매출이 전년 대비 26% 성장했고, 비비고 국물요리는 전년 대비 50% 가량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의 매출 성장과 함께 각각의 시장 규모도 커졌다. 작년 상온 복합밥 시장은 햇반컵반이 출시된 2015년과 비교해 시장 규모가 5배 이상 성장했다. 상온 국·탕·찌개 시장은 비비고 국물요리가 출시된 2016년과 비교해보면, 작년에 2배 이상 급속도로 커졌다. 

 

CJ제일제당은 “상온 HMR 스테디셀러인 햇반에 이어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 역시 국내 HMR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견인하는 핵심 제품으로 자리를 공고히 했다”고 말했다.  

 

올해 햇반컵반 매출은 전년 대비 25% 성장한 1300억원, 비비고 국물요리는 40% 성장한 18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햇반컵반에서는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스팸마요덮밥 등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하고,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일상 선물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은 ‘원밀 솔루션(One-meal Solution)’이 가능하다”며 “햇반컵반 하나면 누구나 간편하게 한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을 앞세워 한식 세계화 대표 제품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비비고 국물요리는 외식에서 자주 먹는 메뉴 중심의 차별화된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수출 국가와 품목을 확대해 글로벌 매출을 전년 대비 60% 이상 성장시키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이를 통해 햇반컵반과 비비고 국물요리가 햇반에 이은 한국 대표 상온 HMR 스테디셀러이자 한국 대표 한식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HMR의 일상식화와 함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도 변화하고 있다”며 “특히 최근 상온 HMR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시장은 계속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기존간편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독보적인 맛 품질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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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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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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