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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골탈태’한 신형 코란도...반자율주행에 디지털계기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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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6, 2019, 13:02:57

쌍용차 코란도, 2216만원부터..편의사양 추가시 3000만원 중반
반자율주행·디지털 인터페이스·LED 헤드램프 등 쌍용차 최초 적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쌍용자동차가 국내 준중형 SUV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신형 코란도를 출시했다.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에 이어 코란도까지 흥행을 이어간다면 쌍용차의 내수 3위 사수는 물론 경영정상화도 한층 힘이 실리게 될 전망이다. 

 

쌍용차는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최종식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와 딜러 대표, 내외신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코란도의 신차발표 및 시승행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날 전국 전시장에서 계약이 시작되며, 차량 인도는 3월 초 연휴를 마치고 이뤄질 예정이다. 

 

최종식 대표이사는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가 시장의 넘버원 브랜드로 위상을 높였는데, 코란도 역시 준중형 SUV시장의 강자로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한다”며 “판매물량 확대를 통해 회사의 경영정상화와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란도는 1983년 첫 등장한 후 대한민국의 SUV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아 왔다. 코란도 C가 출시된 지 8년 만에 풀체인지된 코란도는 약 4년 동안 3500억원의 개발비가 들어간 쌍용차의 차세대 전략모델이다. 

 

이번 신형 코란도는 중∙대형 프리미엄 SUV에서나 볼 수 있던 고급사양들이 동급 최초로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화려한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레벨 2.5 수준의 반자율주행기능, 동급 최대의 적재공간 등으로 높은 상품성을 확보했다. 

 

코란도는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의 흐름인 가로로 넓고 낮게 깔린 차체비율을 기반으로 세련된 외관을 갖췄다. 특히 프리미엄 모델에 주로 활용되는 다초점반사 타입의 풀 LED 헤드램프가 적용됐고 수직배열 LED 안개등도 고급감을 더했다.
 
측면부는 앞서 티볼리와 렉스턴에 적용된 역동적인 캐릭터라인이 도입됐고, 후면부는 동급 유일하게 기본 적용된 LED 리어콤비램프와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인테리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해 탑승객의 안락함을 높였다. 특히 대시보드에서 도어까지 이어진 라인은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극대화했다. 인테리어 색상은 에스프레소 브라운, 차콜 블랙, 소프트 그레이 3가지 컬러 중 선택할 수 있다.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도 동급에서 처음으로 적용됐으며 1열 통풍시트는 시트쿠션과 등받이 2곳에 블로워모터를 적용해 여름철 주행이 더욱 쾌적하다. 또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딩 암레스트와 아이패드를 수납할 수 있는 대용량 글러브박스도 적용됐다.

 

코란도는 동급최대 551ℓ(VDA 기준) 적재공간은 매직트레이를 활용해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어 실용성을 높였다. 골프백 4개(또는 유모차 2개)와 여행용 손가방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상하폭 19cm의 럭키스페이스에 소품들을 깔끔하게 분리수납할 수 있게 했다.

 

파워트레인은 새롭게 개발된 1.6ℓ 디젤엔진과 글로벌 46개 제조사의 다양한 모델을 통해 검증 받은 아이신사의 젠Ⅲ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3.0kg·m의 힘을 내는 엔진은 국내 1.6 디젤엔진 중 가장 강력한 토크성능을 낸다. 

 

고성능 모델에 주로 사용되는 패들 쉬프트도 쌍용차 최초로 적용됐다. 복합연비는 2WD A/T 기준 14.1km/ℓ이며, 다양한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노멀, 스포츠, 윈터 모드도 마련됐다. 

 

 

또 신호대기 등 정차 상황에서 엔진을 일시적으로 정지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공회전 제한시스템(ISG)도 A/T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는 스마트AWD 시스템은 악천후와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고, 락 모드는 험로 탈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적재적소에 동급 최고 수준의 흡·차음재를 적용해 최상의 정숙성도 확보했다. 차체연결 각 부분에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해 강성을 높였고 노면과 바람, 우천 시 소음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차체 하부와 루프, A∙B∙C 필러에도 흡음재를 적용했다.

 

안전성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확보했다. 차체의 74%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했고, 첨단/초고장력 강판(590Mpa 이상)도 46%에 이른다. 10개 핵심부위에는 초고장력 소재가 사용됐고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도 적용됐다.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속하게 가슴과 골반 부분을 잡아줘 상해를 방지하는 프리텐셔너와 시트벨트의 과도한 압박을 완화해 2차 상해를 방지하는 로드리미터도 국내 최초로 1∙2열에 동시 적용됐다.

 

특히 코란도에는 상용화 최고 수준인 Level 2.5 자율주행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 받는 첨단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이 쌍용차 최초로 적용됐다.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선행차량과 차선을 인식해 자율적으로 정차 및 출발하는 첨단 주행보조시스템이다. 

 

이 밖에도 차로중심주행이 가능한 지능형 주행제어(IACC)와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 탑승객하차보조(EAF)까지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또 쌍용차 최초, 동급 최초로 적용된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으로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빛이 무한 반복되면서 신비롭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인피니티 무드램프도 인테리어의 깊이를 더했다. 운전자의 기분에 따라 34가지 컬러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코란도에 적용된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은 고성능 에어컨 필터와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로 황사와 미세먼지도 효율적으로 정화시켜 깨끗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해 준다. 2열 220V 인버터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했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도 적용됐다.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샤이니(수동변속기) 2216만원, 딜라이트 2543만원, 판타스틱 2813만원이다. 다만 딥컨트롤, 블레이즈 콕핏, AWD 등 코란도에 새롭게 적용된 사양들을 추가하면 약 3000만원 중반으로 가격이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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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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