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지난 2월 13일 정지됐던 한진중공업의 주식 매매거래가 약 40일 만에 재개됐다. 한국거래소의 한진중공업 상장유지 결정에 따라 경영정상화는 물론, 침체된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도 탄력을 받게될 전망이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지난 22일 한진중공업에 대한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 해당 여부를 검토한 결과 심의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한진중공업은 지난 2월 자회사인 수빅조선소 회생신청에 따른 자본잠식으로 주식 매매거래가 정지됐었다.
하지만 현지은행들이 채무조정에 합의하고 국내 채권단도 출자전환에 적극 동참하면서 자본잠식 우려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채권단의 경영정상화 방안에는 68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과 차등 무상감자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주식 매매거래가 재개되고 감자와 출자전환을 통해 자본잠식 상태가 해소되면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로 인한 부실을 모두 털어내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채권은행이 대주주로 참여하면서 오히려 재무구조는 더욱 탄탄해질 전망이다.
한진중공업 역시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도조선소는 지난 2016년 자율협약 체결 이후 군함 등 특수선 수주로 총 27척 1조 2000억원 상당의 물량을 확보했다. 사업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건설부문 수주 잔량도 4조원 대에 달한다.
또 인천 율도부지 등 7000억원 대에 이르는 부동산과 함께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도 가시권에 들어와 개발에 따른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영도조선소 부지 개발은 한진중공업만이 보유한 최대의 경쟁력으로 평가받는다.
부산지역 경제계에서도 한진중공업이 하루빨리 건강한 회사로 탈바꿈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수빅조선소 회생신청과 한진중공업의 자본잠식, 르노삼성차의 노사갈등 장기화, 새 주인을 찾고 있는 부산에어 등 지역 대표 기업들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거래소의 상장 유지 결정으로 기업계속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일거에 해소됐다”며 “회사의 기초역량을 강화하고 수익성 및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주식매매는 오는 29일까지만 재개된다.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대주주는 100% 무상소각, 일반주주는 5:1 무상감자에 따라 다시 주식 매매거래가 정지될 예정이다. 무상감자에 따른 신주권 교부예정일은 5월 20일이며 5월 21일에 거래가 개시(감자 신주상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