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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계열사 손잡고 ‘밀키트 시장’ 진출...3년내 10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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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3, 2019, 14:04:13

끓이고 데우면 완성되는 밀키트(Meal Kit) 쿡킷 론칭..셰프 요리 수준의 품질 추구
2년 내 200개 메뉴 개발 예정..CJ프레시웨이-식재료, 대한통운-새벽배송 담당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밀키트는 식품 종합 기술 결정체입니다. 이번 CJ제일제당 밀키트 ‘쿡킷’ 출시를 위해 CJ그룹의 전사적인 역량을 투입했습니다.”

 

CJ제일제당이 CJ프레시웨이·대한통운과 손잡고 밀키트(Meal Kit) 시장에 진출한다. 그간 쌓아온 독자적인 혁신기술과 가정간편식(HMR)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밀키트 시장 성장을 견인해 간다는 전략이다.

 

23일 CJ제일제당은 중구 동호로 CJ제일제당 본사에서 ‘R&D TALK’ 행사를 열고, 국내 HMR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갈 밀키트 브랜드 ‘쿡킷(COOKIT)’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측은 “앞서 ‘햇반’·‘비비고’·‘고메’ 등 인기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미래 식품산업 방향성을 제시해 왔다”며 “이번 밀키트 사업 진출은 미래 성장동력인 HMR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 창출을 실현하기 위한 결정이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쿡킷’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올해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고, 향후 3년 내 1000억원 규모로 매출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 셰프의 요리를 집에서..새벽배송 되는 ‘쿡킷(COOKIT)’

 

새롭게 론칭된 ‘쿡킷’은 ‘전문 셰프의 요리 키트’라는 콘셉트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신선한 제철 식재료와 전문점 수준의 레시피를 집에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했다. 가격도 전문점의 65% 수준으로 설정해, 요리하는 즐거움과 맛, 품질 모두를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메뉴도 다변화 했다. 식품연구소와 전문 셰프 부서인 푸드시너지팀이 협업해 메뉴를 개발하는데, 총 15개가 상시 메뉴로 4주간 판매된다. 또한 매주 3회 신 메뉴와의 경쟁을 통해 추가 판매 여부가 결정된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약 60개 메뉴가 준비돼 있고, 2년 내 200개 메뉴가 개발될 예정”이라며 “이 중 소비자 호응에 따라 판매 메뉴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약 110개 메뉴를 개발하고, 3년 안에 거의 모든 한식 메뉴를 쿡킷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모든 메뉴의 식재료는 바로 조리할 수 있도록 전처리를 마친 재료들로 구성되며, 상세 레시피도 함께 동봉 배송해 편의성을 높였다. 제철·시그니쳐·집밥·스트레스 해소·한식·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구성해, 특별한 가정식이 가능하도록 했다.

 

원재료의 맛·특성, 신선도 극대화로 완성된 ‘쿡킷’은 새벽배송으로 고객에게 전달된다. 예컨대 오늘 주문을 하면, 하루의 조립시간을 거쳐 그 다음날 오전 7시 전에 배송되는 시스템이다. 해당 서비스를 위해 대한통운은 새벽배송 전담팀을 꾸렸다.

 

‘쿡킷’은 CJ제일제당 식품 전용 온라인 쇼핑몰인 ‘CJ온마트’에서 주문 가능하다. 다만 온마트가 현재 CJ제일제당의 직영몰(CJ제일제당 제품만 판매하는)로 포지셔닝 돼 있어 고객 유입이 부족하지 않냐는 지적이 나왔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상무는 “그룹사인 CJ ENM과의 협조체제가 계획중이며,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한 투자 이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상품별로 원하는 배송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신메뉴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도 더해 플랫폼 특화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CJ제일제당-CJ프레시웨이-대한통운..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

 

이번 ‘쿡킷’ 출시를 위해 CJ그룹사들은 전사적으로 협업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이 메뉴·상품 개발을 담당한다면,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전문인 CJ프레시웨이는 식재료를 공급하고, 앞서 설명한 새벽배송은 CJ대한통운이 전담한다.

 

앞서 CJ프레시웨이는 밀키트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농산물 전처리 국내 1위 업체인 제이팜스·제이앤푸드를 인수한 바 있다. CJ대한통운도 새벽배송 안정화·거점 인프라 확대를 통해 서비스를 강화했다.

 

CJ그룹 협업으로 완성되는 ‘쿡킷’은 식재료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농·축·수산물의 신선한 품질 유지를 위해 차별화 기술 개발과 전처리 역량을 내재화 했다. 

 

농산물의 경우 품목별 특화된 온도 관리와 숨쉬는 야채 포장을 적용해 신선도 유지기한을 경쟁사 대비 2배 많은 6일로 늘렸다. 장시간 보관하면서도 신선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연내 신선도 유지기한을 8일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독보적인 식품 R&D 역량·노하우·HMR 사업 경쟁력, 셰프 레시피, 계열사 시너지 등을 총동원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메뉴 운영과 최고의 맛 품질, 식문화 트렌드 기반 서비스 등을 앞세워 국내 밀키트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밀키트 시장은 전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400억원대 규모로 예상되고, 향후 5년 내 7000억원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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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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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2025.10.28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의 AI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에서 열린 테크밋업에서 GPU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인프라를 스스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글로벌 수준의 GPU 운영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AI 활용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상준 네이버클라우드 CIO는 "AI 인프라의 경쟁력은 GPU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는가를 넘어 확보한 자원을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에 달려 있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GPU 확보와 운영 기술 내재화의 균형을 통해 AI 인프라 경쟁력을 완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인 '슈퍼팟(SuperPod')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한 기업으로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에서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하며 냉각·전력·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AI 워크로드에 최적화하는 기술을 내재화했습니다. 이상준 CIO는 이어서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전체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 AI 인프라"라며 "이처럼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역량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손꼽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세종'은 기존 IDC가 수행하던 저장·처리 기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이 동시에 이뤄지는 고밀도 GPU 연산 공간으로 설계됐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과 냉각 효율, 무정지 운영까지 모두 고려해 AI 인프라가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AI 연산이 집중되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열 관리입니다. GPU 전력 밀도가 높아지면서 냉각은 효율과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이에 '각 세종'은 '각 춘천' 운영으로 축적한 실데이터와 열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직접외기·간접외기·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계절별로 냉각 방식을 자동 전환해 겨울에는 외부의 찬 공기로 직접 냉각하고 간절기와 여름에는 간접외기와 냉수를 병행합니다. 이를 통해 GPU 밀도가 높아져도 안정적인 열 제어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침냉각 컨테이너 인프라를 구축해 냉각 용액의 안정성, 에너지 효율,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고전력·고밀도 환경에 대응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수냉식 서버 냉각 관련 자체 특허도 출원 완료했습니다. '각 세종'은 장애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전력과 냉각, 서버 운용 체계를 완전히 분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통합한 이중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GPU 서버의 고전력 특성에 맞게 UPS(무정전 전원 장치)와 배전 설비를 재배치해 장애 전파를 구조적으로 차단했으며 이러한 구조 '각 세종'이 24시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반입니다. 네이버는 수십만대 서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구조와 자동화된 운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서버는 도입 전 단계에서 성능·전력 효율·운용성을 검증해 표준 사양으로 구성되며 GPU 등 고성능 자원은 실시간 상태 감시와 자동 복구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클러스터 운영에는 자원 관리·배치·복구를 자동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대규모 환경에서도 일관된 효율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반복적인 장애 대응이나 자원 조정 작업 상당 부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운영 기술을 GPU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반의 인프라 관리 영역으로 확장하며 복잡한 AI 워크로드 환경에서도 예측 가능한 인프라 운영을 실현하고 있고 향후 AI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운영 기반 위에서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모델 개발부터 학습, 추론, 서빙까지 AI의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운영 체계로 작동합니다. 내부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HyperCLOVA)의 학습과 운영이 모두 이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며 GPU 자원 배분, 모델 관리, 스케줄링까지 효율적으로 통제됩니다. 이에 개발자는 인프라 제약 없이 학습·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운영자는 GPU 사용 현황과 전력 효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적재적소에 최적화 요소를 적용할 수 있어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AI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통합된 'AI 인프라의 두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렇게 내부에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GPUaaS(GPU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국내 주요 기업에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준 CIO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축적한 AI 인프라 운영 역량을 GPUaaS 모델로 발전시켜 국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AI 인프라가 특정 기업의 자산을 넘어, 산업 전반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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