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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국내공장 첫 방문...文대통령 “시스템반도체 꼭 성공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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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30, 2019, 18:04:16

2030 종합반도체 강국 위한 비전 제시..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 목표 적극 돕겠다 약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문재인 대통령이 삼성전자를 찾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에서 개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내 삼성전자 공장에 방문했다. 

 

시스템반도체는 정보 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다. 메모리반도체가 정보 축적을 담당한다면, 시스템반도체는 정보의 활용을 담당한다. 예컨대, 우리가 흔하게 쓰는 스마트폰 하나에도 시스템반도체 50여개가 들어가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시스템반도체는 현재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에 이르는 거대한 시장이다. 인공지능·IoT·자율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 고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이지만 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3%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날 문 대통령은 반도체 육성을 통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가기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펩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파운드리는 반도체산업에서 외부 업체가 설계한 반도체 제품을 위탁 받아 생산, 공급하는 공장을 가진 전문 생산 업체를 말한다. 펩리스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성공 요소로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반도체 분야 국가 R&D를 확대하고, 내년부터 1조원 수준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며 “연구인력과 전문인력도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파운드리 세계 1위 도약을 위한 삼성의 전략을 발표했다. 앞서 삼서언자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만 5000명을 채용하겠다는 내용의  ‘반도체 비전 2030‘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해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며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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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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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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