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오비맥주(대표 고동우)는 발포주 신제품 ‘필굿(FiLGOOD)’의 고래 캐릭터 이름을 ‘필구’로 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소비자 이벤트를 통해 지은 이름이다. 필굿은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스코트 캐릭터인 고래의 이름을 공모하는 이벤트를 지난 4월 열었다.
소비자들은 캐릭터 작명 SNS 공모 이벤트를 통해 약 200개 이름을 제출했다. 가장 댓글 등 선호도가 높았던 이름 4개를 최종 후보로 뽑은 뒤 오비맥주 직원들의 선호도 투표와 내부 논의를 거친 끝에 ‘필구’가 선정됐다. 고래의 친근한 이미지와 어울려 많은 표를 받은 이름이다.
오비맥주에 따르면 캐릭터 필구의 이름은 ‘포비’, ‘굿필이’, ‘오필립’, ‘빙고래’ 등이 될 수도 있었다. 발포주를 뜻하는 단어 ‘Happoshu’와 ‘고래’, ‘오비’, ‘필굿’ 등의 단어를 조합해 의미를 담은 이름들이다.

한편 오비맥주의 발포주 브랜드 필굿의 노란 고래 ‘필구’는 일상에서 각종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들을 날려주며 분위기를 전환시킨다는 설정을 지닌 캐릭터다. 필굿 출시 이후 제품 전면·TV 광고·SNS 콘텐츠 등에 등장하며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왔다.
필굿의 브랜드 매니저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친근한 캐릭터 이름이 탄생했다”며 “새 이름과 연계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보다 친밀한 소통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