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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총 안건 통과...“대우조선 품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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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1, 2019, 13:05:01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현대重 등 조선 계열사 거느려
노조, 주총 무효화 위한 연대투쟁 예고... “절차상 중대위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중공업이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을 계열사로 두게 됐다. 다만 노조가 주총 절차를 문제 삼아 물적분할 무효를 주장하고 있어 향후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오전 11시 10분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주총을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 사내이사 선임 등 총 2개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날 주총에는 총 주식수의 72.2%인 5107만 4006주가 참석했고, 분할계획서 승인에 99.9%(5101만 3145주)가 찬성했다.

 

2안인 사내이사 선임 건 역시 참석 주식수의 94.4%인 4819만 3232주가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이에 따라 조영철 현대중공업 부사장와 주원호 전무(중앙기술원장)가 한국조선해양의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물적분할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올리고 재도약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주주가치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사가 된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지원 및 투자, 미래기술 R&D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존 현대중공업은 조선과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 각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통해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분할 이후 한국조선해양이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하면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고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한다. 이렇게 되면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조선 계열사를 자회사로 두게 된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 양 사의 분할 등기일은 다음달 3일이며, 한국조선해양은 같은 날 이사회를 열어 권오갑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은 지난 3월 8일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통한 중간지주사 설립을 주요 골자로 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문제는 구조조정을 우려하며 연대투쟁 중인 노동계를 어떻게 설득시키느냐다. 이날 금속노조 소속 현대중공업지부, 현대자동차지부, 경남지부 대우조선해양지회 등은 물적분할 저지를 위해 주총장을 점거하는 등 사측과 일촉즉발의 대치를 벌였다.

 

이에 사측은 기존 한마음회관 대신 울산대 체육관으로 급히 주총장을 바꿔 상정된 안건을 의결했다. 이 같은 주총 절차가 중대한 위법이라고 해석한 노조 측은 물적분할 무효화를 위한 투쟁을 예고했다.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은 이날 주총 직후 입장문을 내고 “민주노총 법률원은 개최시간을 위반하고 일방적인 장소 변경으로 통과시킨 주총 결과는 무효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앞으로 주총 무효화를 위한 연대 투쟁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를 의식한 듯 현대중공업은 고용 안정과 단협 승계 등을 통해 노사 간 신뢰구축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물적분할이 마무리된 만큼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며 ”물적분할 과정에서 빚어진 일부 오해를 불식시켜 울산 대표 기업의 위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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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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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인더필드]SKB, ‘B tv’에 ‘에이닷’ 결합…“AI 미디어 포털이 목표”

2024.09.26 14:03: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가 B tv에 SK텔레콤[017670]의 생성형 AI '에이닷(A.)'을 결합한 'B tv 에이닷 서비스'를 26일 선보였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SK남산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브로드밴드는 B tv의 목표가 'AI 기반 미디어 포털'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 기반 미디어 포털'이 B tv의 목표가 맞다"며 B tv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설명에 따르면 9월 기준 B tv 가입자의 33%가 AI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하고 지속적으로 B tv에 AI 서비스를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지난해 12월 'AI B tv'를 선언한 뒤로 다른 경쟁사들도 TV에 AI를 접목시키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 tv에 있던 서비스 'NUGU'가 존재했으나 이번 에이닷과의 결합을 통해 훨씬 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NUGU와 에이닷은 NLU, LLM 기반의 AI 모델입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NLU는 입력된 문장의 키워드와 의도 정도만 파악할 수 있었다면 LLM은 키워드와 더불어 문장의 맥락과 의도를 함께 파악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내놓는다는 점입니다. AI 서비스의 범위에서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NUGU는 B tv의 VOD와 실시간 콘텐츠 정도로 범위가 제한됐지만 에이닷은 OTT, 유튜브, 웹까지 콘텐츠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에이닷에게 "지금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영화가 뭐 있어?"라고 질문하자 '베테랑2'와 같은 현재 상영작을 즉각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멀티 턴 기능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객은 에이닷에게 질문을 하여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질문하는 것이 가능하며 에이닷이 직접 이어지는 질문을 띄워줘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치 대화하듯 콘텐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이날 함께 공개된 AI 셋톱박스 'AI 4 vision'과 기존 B tv 셋톱박스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4 vision은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한 AI 셋톱박스로 4K를 지원하는 13M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췄습니다. 고객은 이를 통해 홈트레이닝, 게임 등 모션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AI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확대시키는 방향성을 지속하는 이유에 대해서 SK브로드밴드는 성장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강조했습니다. 김혁 담당은 "과거에 비해 TV 이용 시간이 줄었고 국내 유료방송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흩어져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한 데 모아 'B tv를 쓰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서비스 중인 'AI 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해 고객들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혁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며 AI 서비스를 적용해 경쟁력을 갖춘 B tv의 수익 모델을 지속해나갈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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