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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실적] 토스뱅크 상반기 순익 404억 역대 최대…“1300만고객 기반 성장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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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9, 2025, 20:08:34

2025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순이자익 4169억원 1년새 13.83% 증가
중저신용자 대출비중 35% 최고수준 유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올해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40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작년 동기(245억원) 대비 무려 65% 증가한 것으로 반기 기준 최대 실적입니다.


순이자이익 확대, 고객 기반의 견조한 성장, 리스크 관리 강화에 힘입어 수익성·건전성 등 핵심지표 전반에서 개선세가 또렷했습니다.


먼저 상반기 순이자이익은 4169억원으로 1년전(3663억원)보다 13.8% 늘었습니다. 명목 순이자마진(NIM)은 2.57%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습니다. NIM은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자산운용조직 역량을 강화한 토스뱅크는 상반기 2258억원의 운용수익을 확보했습니다. 1년전과 비교해 11.16% 증가한 것으로 수익원 다양화에 기여했습니다. 고객의 높은 MAU(월간활성이용자수·880만명)와 플랫폼 기능강화는 비이자수익 증대로 이어져 올 2분기 7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작년동기(540억원) 대비 확대된 수치입니다.

 


토스뱅크는 "대부분 수수료가 무료라는 대고객 비용구조 특성에도 WM(목돈굴리기), PLCC, 함께대출 등 수익원 다양화와 규모의성장으로 비이자부문 손익구조가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속적인 리스크관리 기조 아래 건전성 지표도 나아졌습니다. 2분기 연체율은 1.20%로 작년동기(1.27%) 대비 0.07%p 떨어졌습니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같은 기간 1.23%에서 0.98%로 0.25%p 내려가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토스뱅크의 2분기 잔액기준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은 35%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안정성 또한 내실있게 갖춰 포용금융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분기 자기자본비율(BIS)은 16.35%로 1년전보다 1.66%p 개선되며 견조한 자본적정성을 유지했습니다. 위험가중자산(RWA) 비중이 낮은 전월세자금대출 성장과 지속적인 흑자 규모 확대로 자본적정성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여수신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2분기말 기준 여신잔액은 15조1300억원으로 3500억원 증가했습니다. 수신잔액은 28조5300억원에서 30조500억원으로 1조5200억원 불었습니다. 총자산은 33조원에 달합니다.


6월말 기준 고객은 1292만명으로 작년동기(1055만명) 대비 22.46% 증가하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은행임을 꾸준히 입증하고 있습니다. 8월 현재 1343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토스뱅크 자체 MAU는 880만명으로 1금융권 은행 중 최상위권에 진입했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불가피한 대출의 성장한계, 경기불안 지속 등 여러 악재속에서도 은행업 본연의 경쟁력과 플랫폼 파워를 강화해 의미있는 실적을 이룰 수 있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내실을 단단히 다진 만큼 새롭게 출시한 상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혁신을 이어가고 포용금융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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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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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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