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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창출 지원” CJ, 賞준 중소기업에 안면몰수?...결과는 폐업 ‘일자리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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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19, 06:06:00

지난해 10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 개최’
12월, 6개팀 선정·시상 후 “사업화 지원” 약속..올 4월 2개 팀에 “지원 제외” 돌연 통보
해당 업체 “공식 문서 없이 말로 일방적 전달”..CJ 측 “의사 소통에 오해 있었다” 인정

 

[인더뉴스 권지영·김진희 기자]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지원하겠다”며 대기업이 공공기관과 함께 진행한 사업 때문에 도리어 일자리가 사라지는 일이 발생했다. 

 

CJ제일제당의 주도로 진행됐던 ‘CJ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이라는 행사를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 공모전에서 상을 받은 6개 업체 중 한 업체가 돌연 CJ로부터 “사업을 지원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뒤 결국 폐업까지 하게 됐기 때문이다.

 

당초 CJ는 ‘일자리 창출 기여’에 중점을 두고 수상팀을 선정해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이를 번복하면서 멀쩡한 일자리가 사라져 버리게 됐다.  특히, CJ가 지원제외 사유에 대해 해당 업체에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말로만 통보해 빈축을 사고 있다.

 

◇ CJ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통해 6개팀 선정·시상...4~5개월간 사업화 진행

 

10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3월 “오는 2021년까지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3년 동안 총 2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같은 달 신기술과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1기를 모집해 선발된 팀에 3년간 최대 3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회사는 국내 연구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서울대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식품바이오 프로젝트 후원, 스타트업 대상 투자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앞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0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CJ 신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을 열었다. 해당 공모전은 CJ그룹을 비롯해 CJ올리브네트웍스, CJ대한통운 등 주요 계열사들도 참여했다. 3개월간의 심사를 거쳐 작년 12월 6개팀을 선발해 상을 줬다.

 

이후 CJ제일제당은 수상팀들을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 절차에 착수했다. 해당 업체들은 작년 12월 공모전 수상이 끝난 즉시 CJ 측에서 요구한 자료 준비에 전력을 쏟았고, 4~5개월 동안 사업계획서를 포함해 외부 기관과 실험계획, 신사업 협업 등 사업을 구체화하는 데 주력했다. 

 

그런데, 지난 4월 CJ는 2개팀에 사업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A업체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부의 신소재 사업팀 담당자가 찾아와 돌연 사업화 지원을 하지 못 한다는 뜻을 밝혀왔다”며 “이번 사업은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뒀는데, 그런 면에서 부족하다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댔다”고 말했다.

 

A업체에 따르면 작년 12월 공모전 수상 이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CJ측에서 지속적으로 사업화 지원을 위한 추가 자료 요청만 있었고, 사업화 지원 탈락 가능성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지난 4~5개월 동안 지원사업에 준비에 매달렸다가 갑자기 ‘지원 대상에서 제외’라는 날벼락을 맞게 됐다는 것.

 

A업체 대표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센터 KIST(키스트)와 실험 계획도 진행됐고, 이미 자체적으로 투자된 금액도 있었다”면서 “최종 선발된지 며칠이 지나 그쪽(CJ제일제당)에서 자료 요청과 함께 지원 자금이 업체당 평균 5000만원 정도 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은 아이디어 공모전 상금이 전액 지급됐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사업화 지원금은 공모전 선발 이후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아이디어)에 대해 차등 지급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 납득할 만한 사유 없이 구두로 통보..CJ측 “의사 소통에 오해 있었다” 인정

 

CJ제일제당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사업화 지원 제외 통보를 할 때 공식적인 문서가 아닌 구두 통보를 했다는 점도 도마위에 올랐다.  수 개월간 사업화를 위한 각종 서류와 협의가 오갔지만, 갑자기 “지원할 수 없다”는 말 한 마디에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된 셈이다. 

 

A업체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CJ제일제당 담당자에 사업화 지원 제외 배경 설명을 담아 공식 문서를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받지 못 하고 있다. A업체 대표는 “양쪽에서 죄송하게 됐다고만 이야기할뿐 이와 관련해서는 어떤 사항도 문서화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원 제외에 대한 배경 설명도 엇갈린다. A업체에 따르면 지난 4월 CJ제일제당 담당자로부터 “이번 사업 지원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키로 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는 주장이다. 6개팀 중 지원 제외 통보를 받은 2개 업체는 일자리 창출과 거리가 멀어 지원에서 제외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CJ제일제당이 취재 과정에서 밝힌 배경은 달랐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해당 공모전은 자사의 ‘신소재’를 사용해 상품화하는 것을 골자로 진행됐다. 좋은 아이디어로 공모전에서 수상 하더라도, 사업화 지원금이니 만큼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에 한해 지급된다는 것이다.

 

CJ 측은 “신소재 활용률이 미미한 것 등의 이유로 사업화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탈락될 수 있다”고 통보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해당 업체는 신소재 활용률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을 듣지 못 해 납득할 만한 사유를 대지 않았다고 맞서고 있다. 

 

올해 4월 CJ측으로부터 사업화 지원을 받지 못 한 A업체는 결국 폐업을 결정했다. A업체 대표는 “공모전 이후 사업화 지원 제외 통보시점까지 모든 인력이 신제품 개발에 매진했다”면서 “작은 기업의 경우 이런 경우에 지원받지 못 하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도 (사업화 지원 제외)통보 과정에서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인정했다. 회사 관계자는 “탈락업체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상호간 입장차이가 있는 만큼 만나서 조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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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김진희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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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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