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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싱가포르 T301 현장 ‘무재해 2000만 人時’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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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2, 2019, 18:06:35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50년 역사상 최초로 GS건설이 달성 쾌거
T301 현장,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로 주목받아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GS건설이 시공 중인 싱가포르 T301 현장이 무재해 2000만 인시를 달성했다.

 

GS건설은 싱가포르 T301 차량기지 현장이 지난해 11월 29일 무재해 1천 500만인시(人時: 현장 근로자 전원의 근무시간 총합)를 달성한 데 이어 약 6개월여만인 지난 7일에 2000만 인시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GS건설이 달성한 무재해 2000만 인시는 발주처인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이하 LTA) 50년 건설 역사상 처음 달성한 일이다. GS건설 관계자는 “GS건설의 안전관리에 대한 평가를 한 단계 격상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GS건설이 2016년 수주한 T301 현장은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로 주목받았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해당 현장을 방문해 대기업-협력업체 간 동반성장 모범사례로 소개된 바 있다.

 

T301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남동부 창이공항 인근에 있는 싱가포르 지하철 3개 노선 (다운타운라인, 톰슨이스트코스트라인, 이스트웨스트라인)의 차량기지 공사다. 총 공사비가 20억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조 7000억원)에 달한다. LTA 발주 공사 중 역대 최대 규모 프로젝트다.

 

T301은 지하 1층~지상 2층까지 총 3개 층에 3개 노선, 총 985량의 지하철 차량을 수용할 수 있다. 4층 규모 버스 차량기지에 버스 812대를 수용할 수 있다. 공사 기간은 총 95개월로 2024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덕배 GS건설 T301 현장담당 상무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근로자뿐 아니라 발주처까지 함께 참여하는 선진안전관리기법인 IIF프로그램을 도입했다”며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모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진만 GS건설 싱가포르 지역본부장은 “T301 프로젝트가 LTA 건설 역사상 최초로 무재해 2천만 인시를 달성해 싱가포르 정부로부터 GS건설의 안전관리 능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신뢰에 부응할 수 있도록 공사 수행과 무재해 준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 3월 29일 LTA가 2년마다 해당 기간에 준공한 현장 및 LTA 산하 부서 직원 중 우수한 조직·개인을 선정하는 ‘LTEA 2019’에서 GS건설이 준공한 다운타운 라인3 C937 현장이 최우수 지하철 프로젝트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LTA가 주관하는 안전경진대회에서 싱가포르 톰슨 이스트 코스트 라인 T203 현장이 3개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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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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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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