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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구조혁신펀드 5조원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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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7:07:16

자본시장 통한 기업 구조조정 활성화 유도..유암코, 3000억원 투자

 

금융당국이 자본시장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올해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최대 5조원까지 확대한다. 정책금융을 마중물 삼아 자본시장의 다양한 민간 투자자를 기업 구조조정시장에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26일 오후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구조 혁신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캠코, 성장금융, 유암코 등이 구조조정 성공사례를 발표했고 기업구조조정제도 점검 TF 위원들은 자본시장 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는 채권금융기관 중심으로 치우쳐 있던 대기업 위주의 구조조정시장을 자본시장 중심으로 조정해 중소기업들까지 균형 있게 구조조정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채권은행을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은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기업의 재무구조를 조기에 개선하는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에만 치우쳐 근본적인 사업 체질 개선이 미흡했다는 한계를 노출했다. 이와 맞물려 모험자본처럼 선제 투자해 기업 가치를 높이기보다는 현상 유지에 안주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기존에는 대기업들의 구조조정이 이슈였다면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사 등 중소기업, 하청업체들의 사업 재편을 도와줄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자본시장 중심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먼저 기업구조혁신펀드 운용 규모를 늘리고 운용 방식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현재 1조원인 펀드 운용 규모를 연내 1조원 추가를 포함해 단계적으로 최대 5조원까지 늘릴 예정이다.

 

효과적으로 기업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보증 및 신규자금 지원, 만기 연장 등 기업 여건에 맞게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운용하고 산업이해도가 높은 다양한 운용사(GP)의 참여도 유도한다.

 

부실채권(NPL) 시장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구조조정 전문 회사인 유암코는 NPL 투자 비중을 줄여 내년 3000억원을 기업구조조정에 투자한다. 유암코는 은행들이 내놓은 NPL을 사들여 정상화한 뒤 채권을 회수해 수익을 내는데, 지난해 말 현재 유암코의 구조조정 투자 잔액은 1조 4000억원으로 NPL(2조 6000억원)보다 적다.

 

캠코는 경영 정상화에 투자하는 사모펀드(PEF)에 유한책임사원(LP)으로 참여해 연간 2000억원을 투자함으로써 DIP(Debtor In Possession) 금융 활성화에 나선다. DIP는 회생절차 기업의 기존 경영인을 유지하면서 운전자금 등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하는 등 S&LB(매각 후 재임대·Sales&Lease Back) 제도도 개선한다.

 

금융위는 기업 회생 사례를 창출하기 위해 서울회생법원과 긴밀히 협업한다는 방침이다. 회생절차를 신청한 기업의 정보를 기업 동의를 받고 '기업구조혁신센터'에 등록된 적격 투자자 20곳에 제공하고, 회생절차 진행 상황에서의 채권 매각은 6개월간 보류해줄 계획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정책금융이 기업 구조조정시장에서 후속 투자를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자본시장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전문가 역할을 수행해 그 과실이 기업, 투자자, 근로자 모두에게 돌아가는 선순환적 구조조정 시장으로 거듭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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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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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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