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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KT스카이라이프, 8K 위성방송 시연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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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1:07:10

서울 목동 방송센터서 진행..8K QLED TV로 전송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4K(해상도 3840X2160) 보다 4배 더 선명하다고 알려진 8K(해상도 7680X4320) 위성 방송 시연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상용화되면 약점으로 꼽히는 빈약한 콘텐츠 생태계를 키우는 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26일 서울 목동 방송센터에서 2019년형 ‘삼성 QLED 8K’ TV로 8K 해상도 위성 방송 송수신을 시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방송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천리안 위성으로 송출한 8K 영상을 안테나에서 수신해 디코딩한 후 최신 HDMI 규격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방식이다. 방송에는 삼성전자 QLED 8K 82형 TV가 사용됐다.

 

 

이번 100Mbps급 8K 위성 방송 송수신에는 다양한 기술이 바탕이 됐다. 시연은 광대역 데이터 전송에 용이한 고주파 대역인 Ka 대역(20~30GHz)에서 H.265 표준 기반으로 이뤄졌다. 이는 고효율 영상 압축방식으로 기존 H.264보다 약 50% 효율이 높다. 빠른 초고화질 영상 전송을 지원한다.

 

위성 전송에서는 DVB-S2x 기술이 쓰였다. UHD TV나 광대역 고효율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게 기존 DVB-S2보다 전송 효율과 중계기 사용 효율을 높인 유럽 표준 규격이다.

 

이효건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19년 8K QLED는 최신 HDMI 규격을 지원해 8K 콘텐츠를 끊김 없이 수신하고 재생할 수 있는 TV”라며 “앞으로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한 KT스카이라이프 기술본부장은 “이번 시험방송은 대용량 초고화질 위성방송 기술 안정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국내외 전문가들과 지속 협력해 위성 UHD 기술을 고도화시키는 등 국내 초고화질 방송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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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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