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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밖에 좋은 강연..내년에도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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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14, 23:09:06

인더뉴스, '창간 첫돌'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쳐..보험업계 관계자 등 60여명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뜻밖에 좋은 강연들을 듣게 됐네요. 내년에도 좋은 기획 기대하겠습니다.”

 

‘보험전문·사람전문’ 인터넷신문 인더뉴스(대표이사 문정태)가 지난 2일 창간 1주년을 맞이해 서울 종로 삼봉로에 위치한 시그나타워에서 첫돌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는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이사의 회사소개로 시작됐다. 문 대표는 보험이 가지고 있는 역할에 비해 언론을 통해 비치는 모습은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인더뉴스는 균형감과 대중성을 갖춘 보험전문 매체를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지만 강한 매체, 재미있고 유익한 매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앞으로도 10, 50, 100년을 이어 나가는 언론사가 되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시간에서는 2년차 보험 설계사와 기업 위기관리 전문가의 강연이 마련됐다. 먼저, 최지인 푸르덴셜생명 라이프플래너는 새내기 설계사의 보험정글 탐험기란 주제로 1년 남짓 동안 보험설계사로 일하면서 겪은 경험을 나눴다.

 


최 플래너는 처음에 인더뉴스에서 인터뷰를 요청했을 때에는 돈받고 기사를 써 주는 곳인 줄 알았다고 말해 좌중을 폭소케 했다. 그는 약사에서 보험설계사가 되기까지 개인적인 삶의 과정, 생명보험 설계사로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 생명보험의 가치 등에 대해 진솔하게 얘기했다.

 

최지인 플래너는 보험사 입사를 권유받을 때만 해도 약사가 무슨 보험설계사야라는 코웃음 친 적이 있었다생명보험에는 가족에 대한 사랑이 담겨 있다는 걸 깨달은 후에는 이 일을 사랑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음으로위기관리 전문기업인 스트래티지샐러드의 송동현 부사장은 기업의 위기에 대처하는 홍보인의 스마트한 전략과 전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온라인 환경과·미디어 환경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송 부사장은 보험은 불확실한 미래의 리스크를 대비하는 예방의 개념이 담겨 있는데, 기업의 위기관리도 이런 개념과 맥을 같이한다면서 하지만, 고객들에게 보험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기업이 그런 준비를 하는 데에는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모든 것이 열려 있는 세상이다. 기업의 임직원들도, 소비자들도 오픈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항상 소비자들의 요구에 귀를 귀울이면서 소통을 해야 기업의 위기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의 참석자들은 만족감을 표했다. 한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오랜만에 영업현장 이야기를 들으니, 예전에 지점을 운영하던 때가 생각났다최지인 플래너가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다고 말했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요즘 금융업계에 사건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위기에 대처하는 전략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됐다나중에 기회가 되면 송 부사장님을 초청해 다시 한 번 강연을 듣고 싶은 마음도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솔직히 큰 기대를 하고 (행사장에) 온 것은 아닌데, 뜻밖에 좋은 강연들을 듣게 돼 좋았다다음 창간 행사 때에도 좋은 기획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부 창간 첫돌 기념행사와 2부 소주 데이(Soju day)로 구성된 이날 행사에는 보험사·보험유관기관의 홍보담당자 44명을 비롯해 보험 담당 기자, 보험업 종사자, 변호사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다.


글·권지영 기자 eileenkwoon@inthenews.co.kr

사진·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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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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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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