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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K5 페이스리프트, ADAS 불량으로 1만 3000여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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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19, 10:08:25

쉐보레 말리부, 혼다 CR-V 등 4만 2320대 결함..BMW는 과징금 처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K5 페이스리프트 모델 1만 3000여대가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의 결함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한국지엠의 올 뉴 말리부, 혼다 CR-V도 가속 불량 등으로 리콜 대상이며, BMW는 5 시리즈의 후륜 윤간거리가 안전기준에 미치지 못해 과징금 처분을 받는다.

 

국토교통부는 기아차, 한국지엠, BMW, 혼다, 한불모터스 등이 판매한 총 35개 차종 4만 23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1일 밝혔다. 리콜 대상 차량들은 각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먼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생산된 K5(1만 3435대)는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중 하나인 전방 충돌방지 기능이 소프트웨어 오류로 긴급제동이 되지 않는 결함이 있다. 한국지엠이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생산한 올 뉴 말리부 2.0 터보(781대)는 드라이브 샤프트가 운행 중 파손될 수 있어 가속이나 주행이 불가할 가능성이 있다.

 

혼다코리아가 판매한 CR-V(213대)는 조종핸들(스티어링 휠) 제작 불량으로 에어백 작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결함이 있다. 현재 756대를 리콜 중이지만 동일 사유로 인해 대상 차량이 추가됐다.

 

 

특히 BMW의 520d 등 2만 7482대는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후륜의 윤간거리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리콜에 들어간다. 이는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위반에 해당돼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BMW320d ED 등 20개 차종 22대는 양산 전 생산 모델로, 모터쇼 출품 및 신차 판매 전 이벤트 행사용 차량이 일반에 판매돼 결함확인이 불가한 문제가 있다. 이에 따라 대상 차량 모두를 재구매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한불모터스의 경우 고압 연료펌프 및 필터 불량(DS7 크로스백 2.0 블루 HDi 128대), 방향지시등 작동시 소프트웨어 충돌에 따른 결함(푸조 508 1.5 등 2개 차종 126대), 제조공정 오류로 차량 앞쪽 쇼바 스프링 파손 가능성(푸조 508 2.0 블루 HDi 31대) 등으로 리콜 조치에 들어간다.

 

두카티코리아의 이륜차인 파니갈리 V4 등 4개 차종 102대는 연료탱크 캡을 열 때 부상 및 화재 위험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해당 차량은 연료탱크 캡의 알미늄 볼을 제거하고 사용자 매뉴얼에 내용을 추가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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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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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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