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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5G 대용량 DU 상용망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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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19, 11:08:36

연결되는 안테나 두 배로 늘어나..전력 소모 효율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기지국 장비(DU) 개선으로 커버리지 확보에 속도를 낸다.

 

LG유플러스는 기존보다 2배 이상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대용량 5G DU(Digital Unit)을 개발해 상용망 적용을 마쳤다고 1일 밝혔다. 이 기지국 장비는 스마트폰과 무선 신호를 주고받는 AAU(Active Antena Unit)으로 들어온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 코어장비에 전달한다.

 

대용량 5G DU는 기존보다 AAU 수용 용량을 2배로 늘린다. DU에 연결되는 AAU가 18개에서 36개로 늘어난다. 가입자 트래픽 처리 용량도 20Gbps에서 50Gbps로 2.5배 늘어난다. 36개 AAU가 연결되는 대용량 5G DU가 상용망에 적용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DU를 설계할 때 집적도를 높이고 장비를 경량화했다. 이에 따라 AAU 수용 용량은 두 배 늘어났지만 크기는 기존 장비와 동일하다. 국사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전력 사용량도 개선됐다. 기존에 36개 AAU를 수용하려면 DU 2대가 필요했다. 이때 DU당 전력은 1.33kW가 필요해 총 2.66kW가 소모됐다. 신규 장비는 1대만으로 대용량 처리를 할 수 있는 데다 전력 사용량은 0.89kW로 66% 이상 절감 효과가 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개발담당은 “5G 대용량 DU를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구축 시작했다”며 “가입자 증가에 맞춰 효율적이고 신속한 커버리지 확대를 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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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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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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