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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분기 영업이익 3228억원·전년比 7%↓...무선 매출은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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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10:08:23

영업익 3228억 원 기록..지난해 2분기보다 6.9% 감소
무선 매출 2조 4400억 원..7분기 연속 하락세 벗어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ARPU 증가로 무선 사업 턴어라운드를 기록했다.

 

2일 공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에 매출 4조 4370억 원, 영업이익은 322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6.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9% 줄었다. 2분기 순이익은 많이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71.7% 감소한 2591억 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은 “무선 사업 매출 반등과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 성장세로 지난 1분기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순이익 감소는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것이다.

 

 

사업 부문별로는 가장 큰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무선(MNO) 부문에서 턴어라운드를 달성했다. 2분기 무선 매출은 2조 4400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5% 감소했지만, 직전 분기와 비교해 1% 증가하며 7분기만에 상승 전환했다.

 

2분기 휴대폰 가입자 순증은 9만 9000명을 기록했다. 해지율은 0.9%로 집계됐다. 2분기 ARPU는 3만 755원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늘고, 5세대(5G) 이동통신 출시 효과가 더해져 직전 분기보다 0.4% 증가했으나 요금 인하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서 4.7% 감소했다.

 

5G 출시 영향에 따라 마케팅 비용은 7286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7%,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3.9% 늘었다. 이에 더해 5G 주파수 비용이 2분기에 처음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다.

 

SK텔레콤은 자체적인 서비스를 발굴해 5G 시장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스위스 통신사 ‘스위스콤’과 세계 최초 5G 로밍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어 e스포츠 시장성을 활용한 5G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서비스 3종을 출시했다.

 

하반기에는 네트워크·서비스·혜택을 집중한 ‘5G 클러스터’를 조성해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올해 5G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부문들이 SK텔레콤 2분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대 사업부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콘텐츠 이용량 증가로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 2분기 미디어 매출은 3221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5.2% 늘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2.1% 상승했다. IPTV 가입자 순증은 12만 3000명으로 누적 497만 명을 기록했다. 이 중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 비중은 지난 6월 기준 57.4%로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합 OTT 출범과 티브로드 합병을 추진하는 등 미디어 사업 구조 재편을 앞두고 있다. 지난 4월 ‘POOQ’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한 이후 오는 9월 통합서비스 신규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가입자 800만 명을 확보하는 티브로드 합병은 정부 인허가를 거쳐 내년 1월경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합병법인 지분율 74.4%를 확보하게 된다.

 

보안 사업은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972억 원, 417억 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보다 각각 7.5%, 26.7% 늘었다. ADT캡스 보안상품 판매 증가와 SK인포섹 융합 보안 플랫폼 사업 확대로 성장이 지속하고 있다. 지난 6월 출시한 ‘T map 주차’처럼 ICT 사업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신규 서비스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와 SK스토아 수익성 개선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이번 분기까지 2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1936억 원, 영업이익은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반기에는 간편결제 서비스 ‘SK 페이’를 확대 적용해 상승세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윤풍영 SK텔레콤 Corporate센터장은 “5G 초시대에도 1위 사업자 위상을 이어갈 것”이라며 “미디어, 보안, 커머스 중심 New ICT 사업을 지속 확대해 기업가치를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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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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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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