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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분기 영업이익 3228억원·전년比 7%↓...무선 매출은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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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10:08:23

영업익 3228억 원 기록..지난해 2분기보다 6.9% 감소
무선 매출 2조 4400억 원..7분기 연속 하락세 벗어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ARPU 증가로 무선 사업 턴어라운드를 기록했다.

 

2일 공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에 매출 4조 4370억 원, 영업이익은 322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6.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9% 줄었다. 2분기 순이익은 많이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71.7% 감소한 2591억 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은 “무선 사업 매출 반등과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 성장세로 지난 1분기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순이익 감소는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것이다.

 

 

사업 부문별로는 가장 큰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무선(MNO) 부문에서 턴어라운드를 달성했다. 2분기 무선 매출은 2조 4400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5% 감소했지만, 직전 분기와 비교해 1% 증가하며 7분기만에 상승 전환했다.

 

2분기 휴대폰 가입자 순증은 9만 9000명을 기록했다. 해지율은 0.9%로 집계됐다. 2분기 ARPU는 3만 755원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늘고, 5세대(5G) 이동통신 출시 효과가 더해져 직전 분기보다 0.4% 증가했으나 요금 인하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서 4.7% 감소했다.

 

5G 출시 영향에 따라 마케팅 비용은 7286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7%,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3.9% 늘었다. 이에 더해 5G 주파수 비용이 2분기에 처음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다.

 

SK텔레콤은 자체적인 서비스를 발굴해 5G 시장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스위스 통신사 ‘스위스콤’과 세계 최초 5G 로밍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어 e스포츠 시장성을 활용한 5G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서비스 3종을 출시했다.

 

하반기에는 네트워크·서비스·혜택을 집중한 ‘5G 클러스터’를 조성해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올해 5G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부문들이 SK텔레콤 2분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대 사업부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콘텐츠 이용량 증가로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 2분기 미디어 매출은 3221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5.2% 늘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2.1% 상승했다. IPTV 가입자 순증은 12만 3000명으로 누적 497만 명을 기록했다. 이 중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 비중은 지난 6월 기준 57.4%로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합 OTT 출범과 티브로드 합병을 추진하는 등 미디어 사업 구조 재편을 앞두고 있다. 지난 4월 ‘POOQ’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한 이후 오는 9월 통합서비스 신규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가입자 800만 명을 확보하는 티브로드 합병은 정부 인허가를 거쳐 내년 1월경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합병법인 지분율 74.4%를 확보하게 된다.

 

보안 사업은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972억 원, 417억 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보다 각각 7.5%, 26.7% 늘었다. ADT캡스 보안상품 판매 증가와 SK인포섹 융합 보안 플랫폼 사업 확대로 성장이 지속하고 있다. 지난 6월 출시한 ‘T map 주차’처럼 ICT 사업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신규 서비스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와 SK스토아 수익성 개선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이번 분기까지 2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1936억 원, 영업이익은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반기에는 간편결제 서비스 ‘SK 페이’를 확대 적용해 상승세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윤풍영 SK텔레콤 Corporate센터장은 “5G 초시대에도 1위 사업자 위상을 이어갈 것”이라며 “미디어, 보안, 커머스 중심 New ICT 사업을 지속 확대해 기업가치를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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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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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2024.05.25 10:00:00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진양곤 회장이 이끌고 있는 HLB그룹이 또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이번에도 항암 후보물질 리보세라닙발(發) 악재다. 회사 측이 신약 허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높이면서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 터라 충격이 더 컸다. HLB 시가총액은 두달 전 16조원대까지 치솟았다가 현재 6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 3개월간 공식 IR만 15차례..영업익 2조 제시 24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B 주가는 이번 한주 간 24%대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지난주(-33%)에 이어 2주 연속 급락세를 이어간 것. 특히 지난 17일과 20일 이틀 연속 하한가의 충격이 컸다. 주가 변동성이 극심해지자 하루 거래대금이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지난 21일에는 하루 거래대금이 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천하제일 단타 대회가 열렸다"는 우려 섞인 표현이 등장할 정도다. 진 회장을 비롯해 HLB 측은 올 들어 꾸준히 신약 허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주가 부양의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임상에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투여 요법에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3년 내 점유율 50% 이상과 영업이익 2조원대를 기록할 수 있다는 계산도 내놨다. 코스피 이전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대치를 끌어올렸다. 회사 측은 올 들어 공식 기업설명회(IR)만 15차례를 가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두 차례에 불과했다. 이같은 배경 하에 HLB 주가는 올 들어서만 최대 150%대 급등세를 나타내며 한때 시총 16조원대의 공룡이 됐다. 주총까진 좋았는데..늘어난 대차거래 지난해 11월부터 전면 금지된 공매도도 주가 방향 전환의 모멘텀이 됐다. 하루 수십억원에 달하던 공매도 물량이 사라지자 주가에 탄력이 붙었다. 일부 손절매하는 숏커버(공매도 상환) 물량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졸지에 정반대 상황이 펼쳐지게 됐다. 현재도 HLB 공매도 잔고수량은 여전히 300만주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16일(하한가 직전일) 기준 공매도 잔고는 3000억원대에 달한다. 1년전 400만여주에 달했던 공매도 수량은 지난해 10월 들어 900만주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며 HLB 주가를 짓눌렀다. 이에 진 회장은 적극적인 IR과 홍보 활동으로 기대감을 끌어올리며 주가를 떠받쳤고, 11월 공매도 전면 금지라는 천운이 따라주며 공매도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롱포지션(주가 상승에 베팅)과 숏포지션(주가 하락에 베팅) 간 치열한 힘겨루기 상황에서 신규 공매도가 불가능해지자 롱포지션이 완전한 승기를 잡았다. 지난해 11월 3만원 초반대였던 HLB 주가는 올해 3월말 12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이에 HLB에 투자한 개인들도 환호했다. 주가 급등으로 인해 지난 3월 주주총회장은 축제를 방불케 했다. 리보세라닙 FDA 승인은 기정 사실로 여겨졌고, 주주들은 "우리 고니 하고 싶은 거 다해"(고니=진양곤 회장)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며 진 회장을 추켜세웠다. HLB 주가는 주총 직전 고점을 찍은 뒤 현재 반토막 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HLB 공매도 잔고는 최근 주가 급락으로 축소됐음에도 여전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이어 세번째(코스닥)로 많다. 특히 최근 분위기 반전으로 '잠재적 공매도 물량'으로 불리는 대차잔고가 늘고 있다. HLB는 하한가 쇼크 직전일부터 이후 4거래일 동안 120만주가 넘는 신규 대차거래가 발생했다. 상환 수량은 하루 2만~8만 수준에 그친다. 이에 7% 후반대였던 대차잔고비율이 8.5%까지 높아졌다. 코스닥 시장에서 최근 일주일 간 대차거래 체결(주수) 1위 역시 HLB다. HLB생명과학은 74만여주로 3위에 올랐다. 1개월, 3개월 또는 6개월 기준으로 보면 에코프로가 부동의 1위이지만 최근 일주일 사이에는 HLB그룹주가 상위에 랭크되는 모습이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은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LP(유동성 공급자, 주로 증권사)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다. 한편 국내 증시에서는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이 올해 6월 말까지 공매도 거래를 중단하는 조치 이후 꾸준히 감소하던 외국인 투자자의 차입 비중이 지난 3월을 기점으로 다시 늘어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주가 급등 후 쇼크'..5년 전과 닮은꼴 주요 신약 후보물질인 리보세라닙발 쇼크와 그에 따른 공매도 투자자의 환호는 5년 전과 유사한 패턴이다. 지난 2019년 6월 진 회장은 기업설명회를 열고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발표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 발표로 HLB 주가는 이틀 연속 하한가로 내리꽂았다. 주가가 2017년 3배 가량, 2018년 2배 이상 오른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에는 현재보다 공매도가 더욱 기승을 부리던 시기였다. 발표 전부터 대차거래가 증가세를 보이며 대차잔고비율이 30%를 넘어서기도 했다. 충격적인 발표 내용은 결과적으로 공매도 주체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줬다. 그 무렵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 주목받던 바이오주들이 잇달아 실망스러운 임상 결과를 발표했고 공교롭게도 발표 직전 일제히 공매도가 급증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크고 대규모 공매도 거래가 이뤄지는 바이오주에는 임상 실패 등에 대한 사전 정보 유출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총이 커진 바이오주들의 경우 임상이나 승인 결과가 실망스럽게 나오면 주가가 급락해 공매도로 단기간 큰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며 "과거 바이오주들의 실패 발표 전 공매도 급증은 공교로운 측면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HLB는 지난해 1250억원의 영업손실과 206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5년간 누적 적자(연결 영업손익 기준)는 4100억원을 넘어선다. 운영비를 충당하고 자본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는 매년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같은 메자닌을 발행하거나, 3자배정 유상증자 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HLB는 리보세라닙에 대한 첫 투자 이후 16년째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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