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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낸 돈 다 돌려드립니다"는 보험, 미래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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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2, 2014, 00:09:52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② 글로벌모니터 대표 김수헌


[글로벌모니터 대표 김수헌] 수출기업 A사의 재무담당 임원이 은행과 선물환거래를 한다고 하자. 1년 뒤 수출대금으로 들어온 달러를 1100원의 환율로 바꾸기로 했다. 1100원이면 A사 입장에서는 이런저런 비용을 감안하고도 약 10%의 영업이익률이 보장되는 수준이다.

 

그런데 1년 뒤 막상 계약이행을 해야 할 시점에 달러 환율이 1150원으로 변했다. 현물시장에다 달러를 내다팔면 1150원을 받을 수 있지만, 은행과의 선물환계약에 따라 A사는 1100원 밖에 못 받는다.

 

CEO는 재무담당임원을 불러 다그친다. 선물환계약을 안했더라면 회사 수익이 크게 늘었을 텐데, 왜 그런 계약을 해 수익을 까먹었냐고.

 

재무담당 임원은 좌절한다. 만약 환율이 1000원 밑으로 떨어졌다면 어떻게 됐을까? 선물환 계약을 하지 않았다면 A사는 적자를 낼 수도 있다. 이랬더라면 이 CEO는 재무담당 임원에게 "왜 선물환 거래를 하지 않았느냐"고 질책하며 사표를 내라고 했을지 모른다.

 

선물환 거래는 환율변화에 따른 미래 리스크를 헷지하는 역할을 한다. 자칫 회사 경영수지에 큰 적자나 나거나 현금흐름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이다. 리스크 헷지에는 일정한 비용이 들어간다.

 

예컨대 A사의 경우 은행과의 거래에 따른 수수료 외에, 환율상승에 따른 추가수익은 포기한다. 대신 환율하락에 따른 여러 가지 위험을 없애 기업의 지속성과 경영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다.

 

환율이 오르건 내리건 선물환거래로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회사 경영을 할 것이 아니라 회사의 자금으로 외환선물 롱숏 전문투자(또는 투기)를 하면 된다. 직접 투자하기 어려우면 전문가에게 맡기든지.

 

보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렇게 장황한 환율상품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보험에 대한 인식들이 좀 바뀌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다.

 

필자 주변 사람들은 대놓고 말한다. “보험은 사기다”, “보험에 가입하면 자기도 모르게 코 베인다. 문제는 이런 이야기를 듣는 사람도 상당수가 고개를 끄덕끄덕 한다는 것이다.

 

나도, 내 가족도 가입한 보험이 몇 개 있다. 필자는 보험에 가입하면서 앞으로 나에게 닥칠 위험을 보험이 얼마나 잘 커버해 줄지를 먼저 생각했지, 나중에 보험금이 환급이 되는지, 원금은 보장이 되는지, 이자가 나오는지 대한 관심은 별로 없었다.

 

나와 가족에게 닥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를 얼마나 헷지할 수 있는지, 리스크 헷지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지에 주목해 상품을 골랐다. 돈이 많아서가 아니다. 오히려 돈이 별로 없고, 나중에 보험이 나의 어려움을 커버해 주지 않으면 상당한 생활고가 예상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재테크 수단으로서도 유용하고, 나에게 닥칠 위험에 대한 보장수단으로서도 탁월한 보험이라는 것이 있을까? 요즘 일부 보험광고, 특히 케이블방송 같은 것에 나오는 광고를 보면 두 마리가 아니라 세 마리, 네 마리 토끼잡기도 가능할 것 같다.

 

이런 상품들은 찬찬히 뜯어놓고 보면 뭔가 어정쩡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사람들은 낸 돈을 다 돌려받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보험에 얼마동안 돈이 묶여 있어야 하는지, 여기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이 얼마인지를 따지지 않는다. 그저 암에 걸려도 보험에서 해결해 주고, 암에 안 걸리면 낸 돈 고스란히 돌려받는다는 생각만 하는 것 같다.

 

원금에 집착해 보험에 돈을 붓다보면 오래가지 못한다. 적어도 필자 생각에는 그렇다. 결국 이런 사람들이 나중에 보험은 사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보험회사들의 자업자득이다.

 

보험은 미래의 위험을 헷지하는 수단으로 인식돼야 한다고 본다. 보험 소비자는 이를 위해 적절한 비용을 치러야 하는 것이다. 재테크 수단으로 유용한 보험상품을 고르려면, 소비자는 보험사를 거대한 자산운용사로 생각해야 한다.

 

낸 돈 돌려주는 보험 있어요라고만 외친다면 보험의 미래는 없는 게 아닌가 생각해본다. 보험사가 지금 겪고 있는 역마진의 고통이 어디에서 연유한 것인지 진지하게 돌아봐야 할 것 같다.


※ 외부 기고문은 인더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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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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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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