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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의 혜택과 반대급부, 그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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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1, 2014, 02:09:37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① 비즈니스워치 편집국장 조용만

 

[비즈니스워치 편집국장 조용만] 2008년 상하이 특파원으로 부임하기 전 많이 바빴다. 안팎으로 정리·준비할 일이 많은 데다, 부임전 해결해야 할 큰 과제가 있었다. ‘쌩판몰랐던 중국어, 특파원 내정 후 3개월 동안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는 배워야 했다.

 

성조를 익히고 단어, 문장을 읽고 쓰느라 고달팠다. 같은 한자 문화권이라 단어는 쉽게 익혔지만 글자마다 다른 성조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단어의 뜻이 우리와 달리 쓰이는 경우도 있었다. 한자가 표의문자(表意文字, 글자 하나하나가 일정한 뜻을 가진 문자)다 보니 단어의 원래 의미가 이거였구나 하고 느낀 부분도 많았다.

 

그렇게 어렵게 배웠던 중국어 표현 중에 위 보험기견(为 保险起见..爲 保險起見)’라는 말이 있다. ‘만일에 대비해서라는 의미다. ‘保險은 우리가 흔히 쓰는 보험이란 뜻이지만 안전이라는 의미도 있다. ‘起見의견을 내놓다라는 의미인데, 통상 앞글자인 와 합쳐 ‘~의 입장에서, ~라는 견지에서등의 뜻으로 쓰인다. 이 문구에서 보험의 의미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안전장치쯤으로 해석된다.

 

우리가 흔히 쓰는 보험 든다는 말도 그렇다. 액면대로는 보험 상품에 가입한다는 의미다. 어릴 때는 이 정도 의미만 떠올렸다. 나이를 먹으면서 다른 의미도 있다는 걸 알았다.

 

공무원이나 정치인이 고위직에 오르거나, 혹은 퇴임한 거물들이 현업에 복귀했을 때를 대비해 평소에 대접하고, 신경써 준다는 의미도 있다. 기업하는 사람들은 이런 의미로 더 많이 쓴다. 개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개인적으로는 보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고 있다. 질병이나 상해, 사망같은 미래 위험에 대비한 안전장치로 인식해서 자발적으로 보험을 든 경우는 많지 않다. 대신 친척이나 지인이 보험업에 종사하면서 가입한 게 많다.

 

외환위기로 직장을 그만두고 보험설계사로 나선 친구가 종신보험 가입을 지겹게 독촉했을 때는 언쟁을 벌인 기억도 있다. “내가 죽고 아내와 자식에게 보험금을 주는 것보다 지금 그 돈으로 가족과 여행을 다니고 외식하는 게 낫겠다며 몇 번이나 거절했다.(결국 변액연금보험을 하나 들기는 했지만).

 

평균 수명이 뒤에서 1, 2위를 다툴 정도로 험한(?) 직업에 종사한 터라, 나이가 들면서 보험에 대한 인식은 커졌다. 암보험은 자발적으로 가입했다. 뜻하지 않게 보험금을 탄 경우도 있었다. 직장 건강검진에서 대장 내시경을 검사를 받고 용종을 떼냈는데, 간단한 시술에도 보험금이 나왔다.

 

그렇지만 보험은 여전히 비용으로 인식된다. 매달 월급계좌에서 수십만원이 자동적으로 빠져나가는데, 여기에 걸맞는 보험의 우산을 써본 적이 없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의 필요성은 분명하다. 미래의 위험은 언제 어디서 찾아올 지 모르고, 평소에 갖춰야 할 위기대응의 자세는 만일에 대비해서인 게 맞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보험 혜택을 많이 받았다는 건 미래의 위험이 그만큼 현실이 됐다는 얘기다. 낸 만큼 보험금을 못 받았다는 건, 바꿔 말해 내가 그만큼 덜 아프고, 덜 다치며 살아왔다는 반증이다.

   

이런 사실에 감사하고, 그런 상태를 이어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보험의 반대급부인가 싶다.

 

※ 외부 기고문은 인더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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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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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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