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U+, 2분기 영업익 29.6% 감소...ARPU 가까스로 반등

URL복사

Friday, August 09, 2019, 11:08:43

매출 3조 1996억 원·영업익 1486억 원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힘입어 ARPU 반등을 달성했다. 하지만 막대한 마케팅 비용과 네트워크 투자로 영업이익은 많이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 매출 3조 1996억 원, 영업이익 1486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1년 만에 매출은 7.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9.6% 줄어들었다.

 

무선수익은 1조 3741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보다 2.4% 증가했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는 29만 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늘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는 지난 6월 말 기준 38만 7000명으로 시장 점유율 29%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2분기 ARPU는 3만 1164원으로 전분기보다 0.4% 올랐다. 지난 2017년 2분기 이후 성장세로 반등했다.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콘텐츠 서비스 출시 등이 무선 가입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대규모 체험공간을 인구 밀집 지역에 운영하며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며 셀 설계와 기지국 구축 등 서비스 고도화에 따른 결과라고 말했다.

 

유선수익은 9969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상승했다. 스마트홈 부문 수익이 1년 만에 13.7% 성장한 5057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IPTV 가입자(424만 1000명)와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417만 명)는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11.9%, 5.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서비스 출시와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이 스마트홈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 수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8.6% 줄어든 4912억 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 사업 등이 부진했지만 IDC 사업 수익 성장이 매출 감소를 방어한 것으로 보인다.

 

2분기 마케팅 비용은 5648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1.2% 증가했다. 5G 투자가 본격화되며 CAPEX는 같은 기간 181% 늘어난 7300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하반기 무선 서비스 부문에서는 U+프로야구 AR입체중계 서비스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커버리지도 꾸준히 늘려 85개시 동지역까지 옥외 기지국을 구축하고 인빌딩, 지하철, KTX까지 수신범위 확대를 추진한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확대와 자체 서비스 출시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IoT 부문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연동해 서비스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스테이션, 자율주행 등 교통사업 분야와 스마트 팩토리, 산업 IoT 등에 5G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하반기에 단말 라인업 확대,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 글로벌 기업과 제휴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서비스 중심으로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