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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2분기 영업익 29.6% 감소...ARPU 가까스로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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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19, 11:08:43

매출 3조 1996억 원·영업익 1486억 원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힘입어 ARPU 반등을 달성했다. 하지만 막대한 마케팅 비용과 네트워크 투자로 영업이익은 많이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 매출 3조 1996억 원, 영업이익 1486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1년 만에 매출은 7.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9.6% 줄어들었다.

 

무선수익은 1조 3741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보다 2.4% 증가했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는 29만 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늘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는 지난 6월 말 기준 38만 7000명으로 시장 점유율 29%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2분기 ARPU는 3만 1164원으로 전분기보다 0.4% 올랐다. 지난 2017년 2분기 이후 성장세로 반등했다.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콘텐츠 서비스 출시 등이 무선 가입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대규모 체험공간을 인구 밀집 지역에 운영하며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며 셀 설계와 기지국 구축 등 서비스 고도화에 따른 결과라고 말했다.

 

유선수익은 9969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상승했다. 스마트홈 부문 수익이 1년 만에 13.7% 성장한 5057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IPTV 가입자(424만 1000명)와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417만 명)는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11.9%, 5.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서비스 출시와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이 스마트홈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 수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8.6% 줄어든 4912억 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 사업 등이 부진했지만 IDC 사업 수익 성장이 매출 감소를 방어한 것으로 보인다.

 

2분기 마케팅 비용은 5648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1.2% 증가했다. 5G 투자가 본격화되며 CAPEX는 같은 기간 181% 늘어난 7300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하반기 무선 서비스 부문에서는 U+프로야구 AR입체중계 서비스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커버리지도 꾸준히 늘려 85개시 동지역까지 옥외 기지국을 구축하고 인빌딩, 지하철, KTX까지 수신범위 확대를 추진한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확대와 자체 서비스 출시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IoT 부문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연동해 서비스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스테이션, 자율주행 등 교통사업 분야와 스마트 팩토리, 산업 IoT 등에 5G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하반기에 단말 라인업 확대,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 글로벌 기업과 제휴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서비스 중심으로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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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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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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