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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억 화소’ 모바일 이미지 센서 공개...샤오미와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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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11:08:00

1억 800만 화소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이달 양산
세계 4위 규모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에 탑재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1억 화소가 넘는 모바일 이미지 센서를 공개했다. 세계 4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와 협업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할 전망이다. 제품은 이달부터 양산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12일 1억 8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센서란 카메라 렌즈로 들어온 빛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반도체다. 스마트폰 카메라와 자율주행 자동차용 카메라에 쓰이는 등 차세대 반도체로 주목되는 분야다.

 

아이소셀은 픽셀이 미세해지며 생기는 간섭현상을 줄여, 작은 픽셀로도 고품질 이미지를 구현하는 삼성전자 기술 명칭이다. 삼성전자는 자사 이미지센서 브랜드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0.8㎛ 크기 픽셀을 적용했다. 지난 5월 공개한 6400만 화소 제품보다 화소가 1.6배 이상 늘었다. 모바일 이미지센서로는 업계 최대 화소 수다.

 

삼성전자는 1/1.33인치 크기 센서로 빛을 받아들이는 면적을 넓혔다. 이 면적이 넓을수록 수광율이 올라가 좋은 화질을 얻는다.

 

또한 4개 픽셀을 합쳐 큰 픽셀 하나처럼 활용하는 테트라셀 기술이 적용됐다. 촬영 환경에 따라 픽셀이 달리 적용된다. 밝을 때는 픽셀이 독립적으로 움직이지만, 어두운 환경에서는 4개 픽셀이 결합해 하나처럼 빛을 받는다. 이에 따라 감도가 4배 높아지고 노이즈가 개선되며 사진이 선명해진다.

 

이에 더해, 색 재현성을 높이고 노이즈를 줄이는 스마트 ISO 기술이 탑재됐다. 이는 햇빛이 강한 환경에서 Low-ISO 모드로 색 재현성을 높이지만 빛이 적을 때는 High-ISO 모드로 노이즈를 개선하는 데 집중한다.

 

이 밖에도 동영상 녹화 시 화각 손실을 줄이는 기능도 있다. 최대 6K(6016X3384) 해상도로 초당 30프레임 영상을 지원한다.

 

이번 제품 출시에는 중국 샤오미와 협력이 큰 역할을 했다. 린빈 샤오미 공동창업자는 “프리미엄 DSLR에서 가능하던 1억 800만 화소 이미지센서를 스마트폰에 적용하고자 삼성전자와 개발 초기부터 협력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생산 규모 세계 4위를 자랑하는 샤오미는 이달 초 삼성전자가 개발한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주력 스마트폰에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린빈 공동창업자는 “삼성이 개발하고 있는 1억 화소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스마트폰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장 부사장은 “이번 제품은 1억 800만 화소, 테트라셀, 아이소셀 플러스 등 삼성전자 기술이 집약돼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섬세한 이미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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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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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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