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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억 화소’ 모바일 이미지 센서 공개...샤오미와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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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11:08:00

1억 800만 화소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이달 양산
세계 4위 규모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에 탑재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1억 화소가 넘는 모바일 이미지 센서를 공개했다. 세계 4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와 협업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할 전망이다. 제품은 이달부터 양산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12일 1억 8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센서란 카메라 렌즈로 들어온 빛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반도체다. 스마트폰 카메라와 자율주행 자동차용 카메라에 쓰이는 등 차세대 반도체로 주목되는 분야다.

 

아이소셀은 픽셀이 미세해지며 생기는 간섭현상을 줄여, 작은 픽셀로도 고품질 이미지를 구현하는 삼성전자 기술 명칭이다. 삼성전자는 자사 이미지센서 브랜드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0.8㎛ 크기 픽셀을 적용했다. 지난 5월 공개한 6400만 화소 제품보다 화소가 1.6배 이상 늘었다. 모바일 이미지센서로는 업계 최대 화소 수다.

 

삼성전자는 1/1.33인치 크기 센서로 빛을 받아들이는 면적을 넓혔다. 이 면적이 넓을수록 수광율이 올라가 좋은 화질을 얻는다.

 

또한 4개 픽셀을 합쳐 큰 픽셀 하나처럼 활용하는 테트라셀 기술이 적용됐다. 촬영 환경에 따라 픽셀이 달리 적용된다. 밝을 때는 픽셀이 독립적으로 움직이지만, 어두운 환경에서는 4개 픽셀이 결합해 하나처럼 빛을 받는다. 이에 따라 감도가 4배 높아지고 노이즈가 개선되며 사진이 선명해진다.

 

이에 더해, 색 재현성을 높이고 노이즈를 줄이는 스마트 ISO 기술이 탑재됐다. 이는 햇빛이 강한 환경에서 Low-ISO 모드로 색 재현성을 높이지만 빛이 적을 때는 High-ISO 모드로 노이즈를 개선하는 데 집중한다.

 

이 밖에도 동영상 녹화 시 화각 손실을 줄이는 기능도 있다. 최대 6K(6016X3384) 해상도로 초당 30프레임 영상을 지원한다.

 

이번 제품 출시에는 중국 샤오미와 협력이 큰 역할을 했다. 린빈 샤오미 공동창업자는 “프리미엄 DSLR에서 가능하던 1억 800만 화소 이미지센서를 스마트폰에 적용하고자 삼성전자와 개발 초기부터 협력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생산 규모 세계 4위를 자랑하는 샤오미는 이달 초 삼성전자가 개발한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주력 스마트폰에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린빈 공동창업자는 “삼성이 개발하고 있는 1억 화소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스마트폰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장 부사장은 “이번 제품은 1억 800만 화소, 테트라셀, 아이소셀 플러스 등 삼성전자 기술이 집약돼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섬세한 이미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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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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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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