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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보험 반대해요, 공보험 믿거든요"..반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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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6, 2014, 06:09:56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④ 강희원 약사


[강희원 약사] , 거 아무거나 하나 골라줘 봐.” 할머니는 병상 옆 서랍장에서 꼬깃꼬깃 접은 낡은 보험증권을 꺼내 내밀며 나를 재촉한다. 하나도 어려운 의학, 법률 용어가 몽땅 섞인 보험증서는 칠십이 넘은 노인에게는 너무 어려우셨던 모양이다.

 

대장암에 걸려서 두 가지 표적 치료제 중에서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선택의 기준은 언제나 효과가 좋으면서도 비싸지 않은 약이다. 암 전문약사로 일하며 이런 요청을 받을 때면 식은땀이 절로 났다. 행여 보험회사에서 약 값을 돌려주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이었다.

 

낸 돈에 따라 보장해 주는 약이 천차만별인 보장성 보험은 약을 공부해도, 의료정책을 배워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였다. 다행스럽게도 올해부터는 대장암 치료제인 아바스틴얼비툭스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해주기로 해서 더 이상 이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일은 없게 됐다.

 

병원을 떠나 약국에서 일하면서부터는 보험은 귀찮은 존재가 됐다. 이번에도 각기 다른 기준 때문이었다. 약을 주는 것이나 복약지도 등의 주 업무 보다 보험사 제출용 영수증을 번번이 발급해 주는 일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요즘 보장성 보험이 유행한 덕에 몇 개씩 민간보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다. 가입 시기, 불입금액에 따라 혜택이 다 다르다는 것, 특약이 뭔지, 서류 제출 기한은 얼마나 길고 짧은지도 그 때 알았다.

 

5년의 직장생활 동안 내가 만난 민영보험사의 보장성 보험에는 많은 기능이 들어 있었다. 걱정을 덜어주기도, 치료비로 인한 갈등을 해결해 주기도 했다. 눈덩이 같이 불어난 치료비를 슈퍼맨처럼 해결해서 가족의 웃음을 되찾아주기도 했다.

 

돌이켜보면 우리 집도 보험 덕분에 위기를 넘긴 적이 있었다. 내가 중학생 이던 때 다섯 살 터울의 둘째 동생이 큰 수술을 하게 됐다. 처음엔 동생 몫만 가입해 줬다고 질투했었던 ‘OO생명 교육보험덕분에 우리 가족은 큰 부담 없이 한 달의 입원 치료비용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래서일까, 엄마는 직장생활을 시작한 나에게 한 달분을 납입한 보험증권을 선물로 내미셨다. 매달 빠져나가는 보험료가 아깝다는 내게 미래를 위한 투자 중엔 이것만한 게 없다는 말과 함께였다.

 

나는 사보험에 반대해요, 한국의 건강보험을 믿거든요.” 대학원 보건정책학 시간, 민간의료보험의 권위자라는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었다. 보험 하나쯤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던 엄마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이기도 했다.

 

하지만 반전이 있었다. 교수님 역시도 딸아이와 친정 엄마 몫의 실손 보험은 들어뒀다고 했다. 학자로서 장기적으로는 보장성보험에 반대하지만 내가족의 미래를 위해서 당장은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다는 뜻이기도 했다.

 

그날 수업이 끝나고 내가 제일 먼저 한 일도 보험가입이었다. 아빠의 종신보험, 내 실손 보험, 동생의 상해보험 등 가족들 몫을 챙기느라 미처 자기 몫은 따로 마련해 두지 못한 엄마를 위한 선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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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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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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