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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전세대 9억 미만’...3040 사로잡은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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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3, 2019, 17:08:41

범강남권 유일 중도금 대출 가능 단지...평당 평균분양가 2813만원
지하3층~지상15층, 아파트 11개동 총 514세대...153세대 일반분양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범강남권 아파튼데 주변 시세보다 분양가가 낮은 편이라 둘러보러 왔습니다”

 

23일 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 42번지 일원에 사당3구역을 재건축해 짓는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의 견본주택을 개관했다. ‘범강남권’인 이수역 인근에 최고가 9억 원을 넘기지 않는 브랜드 아파트가 공급된다는 소식에 견본주택은 이른 아침부터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은 지하 3층 ~ 지상 15층, 아파트 11개 동 총 51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53세대를 일반분양한다. 전용면적 기준 ▲41㎡ 1세대 ▲51㎡ 48세대 ▲59㎡ 68세대 ▲84㎡ 36세대로 모두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됐다.

 

단지는 주변 단지보다 시세가 낮은 편이다. HUG의 분양가 규제를 적용받아 3.3㎡당 평균분양가는 2813만원으로 책정됐다. 단지 인근 이수 힐스테이트 아파트는 3.3㎡당 3550만~358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재 신림에 거주 중인 40대 남성 김 모씨는 “서울 중심에서 분양하는 곳이 많지 않고 있더라도 너무 비싸다”며 “나 같은 서민에겐 선택지가 많지 않다. 자금 부담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10년 이상 거주할 생각이라 괜찮은 선택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의 평형별 분양가는 ▲전용 41㎡ 3억 458만원 ▲전용 51㎡ 5억~5억 8500만원 ▲전용 59㎡ 6억 800~7억 6000만원 ▲전용 84㎡ 8억 1300~8억 9900만원 선이다. 전 세대 분양가가 9억원 미만으로, 강남권에서 유일하게 중도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계약조건은 1차 계약금(계약 시) 10%, 2차 계약금(계약 후 1개월 내) 10%, 중도금 60%, 잔금(입주 시) 20%다. 중도금 대출 40%에 대해선 이자 후불제가 적용된다.

 

상대적으로 착한 가격 덕분인지 강남권 진입을 노리는 3040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분양 관계자는 “강남이나 그 외곽 쪽에서 전세로 거주하고 중인 수요자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강남 접근성이 좋은 입지에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젊은 수요자가 많이 몰린 것 같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상품성이 아쉽다는 의견도 있었다. 30대 초반인 아들 부부의 집을 대신 보러 온 50대 여성 양 모씨는 “팬트리도 없고 최근에 여유 수납공간이 적은 것 같다”며 “현재 거주 중인 양재 지역의 시세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비싼 건 아니지만 상품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다”고 말했다. 청약 상담을 기다리던 40대 여성 한 모 씨는 “드레스룸이 마음에 들지만 인테리어가 옛날식인 것 같아서 아쉽다”고 평가했다.

 

 

수요자들은 대체로 교통과 입지를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양씨는 “차량을 이용해 큰 도로로 쉽게 진입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한 씨는 “최근에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 중 교통편이 가장 마음에 든다”며 “교통이 다소 혼잡해도 강남, 강북 어디든 갈 수 있어 괜찮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 4월 서리풀터널이 개통된 덕에 단지에서 강남 중심부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서울 지하철 4호선, 7호선의 환승역인 이수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있다. 동작초, 동작중, 경문고 등 초중고교가 걸어서 5분 내 거리에 있으며 이마트 이수점, 홈플러스 남현점, 남성시장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이 있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 전 막차 단지 중 하나인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은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 아파트 공급이 줄어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 위치의 아파트를 이 가격에 분양받을 수 있다는 마지막 기회라는 인식 덕에 기록적인 경쟁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30일 1·2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당첨자 발표는 9월 5일 당첨자 발표, 같은 달 18일~20일 정당계약 순으로 일정을 진행한다. 2021년 6월 입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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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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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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