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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듀얼 스크린에 네이버 ‘웨일’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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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7, 2019, 10:08:00

화면 분할·퀵서치 등 멀티태스킹 기능 듀얼 스크린과 연동
하반기 스마트폰 신제품에 웨일 탑재..생태계 확대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네이버와 웹 브라우저 분야에서 협력해 ‘LG 듀얼 스크린’ 사용성을 개선했다. 듀얼 스크린 기술 생태계가 확장되는 동시에 네이버 웹 브라우저가 해외로 진출하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LG전자는 27일 네이버 웹 브라우저 ‘웨일(Whale)’을 듀얼 스크린 사용자 환경(UI·User Interface)에 최적화하고 이를 다음 달 출시되는 신제품에 기본 탑재한다고 이날 밝혔다.

 

웨일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데 강점이 있는 브라우저다. ‘화면 분할’과 ‘퀵서치’, ‘사이드바’ 등 편의 기능이 있다. PC와 스마트폰 간 동기화도 지원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앱 두 개를 동시에 띄우거나 앱 하나를 두 화면에 걸쳐 확장할 수 있는 듀얼 스크린과 웨일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과 로봇 사업에서 협력해왔지만, 스마트폰 분야에서 힘을 합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력에 따라 웨일로 인터넷 쇼핑을 하다 제품을 선택하면 해당 정보가 듀얼 스크린 화면에 나타나도록 사용성을 강화하게 된다. 기존 쇼핑 창은 유지되고 선택한 제품 상세정보를 별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 가지 검색엔진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동시에 확인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웨일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을 ‘네이버’와 ‘다음’으로 선택하면 두 검색엔진에서 나타난 결과를 두 화면에 각각 보여주는 식이다. 번역할 때 원문과 번역본을 양쪽에서 동시에 확인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다음 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9’에서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한다. 이 제품에 웨일을 탑재해 전시회 참가자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웨일 브라우저는 오는 10월 외국어 버전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때부터 기존 ‘LG V50 씽큐’ 사용자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듀얼 스크린에 최적화된 웨일을 사용할 수 있다.

 

김효 네이버 웨일 리더는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서비스 중 글로벌 확장성이 높은 서비스이기에 처음부터 글로벌 확장을 고려해왔다”며 “웨일은 이제 글로벌 사용자와 소통하며 기능과 품질을 한층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듀얼 스크린 생태계 확장에 있어 이동통신사부터 게임, OTT 등 콘텐츠 제공업체와 협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마창민 LG전자 MC사업본부 MC상품전략그룹장 전무는 “듀얼 스크린 생태계를 늘려 보다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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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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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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