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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2023년 전 세계 스마트폰 절반 이상 5G폰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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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7, 2019, 10:09:42

올해 전 세계 디바이스 출하량 업데이트..지난해보다 3.7% 감소
5G 스마트폰 점유율 내년 10%에서 2023년 56%로 증가 예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 시장 침체가 올해에도 지속되리란 전망이 나왔다. 한계에 달한 시장을 반등시킬 요소로 5세대(5G) 이동통신이 제시됐다. 5년 뒤에는 전체 스마트폰 절반 이상을 5G폰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PC, 태블릿, 휴대전화를 포함한 올해 전 세계 디바이스 출하량 업데이트 전망치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디바이스 전 세계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3.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 세계에는 약 50억 대가 넘는 휴대전화가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임계치에 도달하면서 판매량이 지속 감소하고 있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올해 3.2% 줄어들며 가트너가 전망한 디바이스 부문 중 가장 부진한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란짓 아트왈(Ranjit Atwal)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신기술이 크게 관심을 끌지 못하면서 사용자들이 휴대전화를 교체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주지 못한다면 휴대전화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체주기는 올해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5G는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에 돌파구가 될 수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전체 시장에서 5G 스마트폰 점유율은 내년 10%에서 오는 2023년에는 56%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5G 영향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내년에 2.9%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란짓 아트왈 책임연구원은 “주요 업체들은 제품 교체를 촉진하고자 5G 기술 도입을 모색할 것”이라며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절반이 안되는 통신 사업자들만이 향후 5년 안에 5G 네트워크를 상용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PC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1.5% 하락한 2억 560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 PC 시장은 올해 9.8% 줄어들며 전체 PC시장 점유율이 40%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소비자 PC 수명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PC 구입이 줄었기 때문이다. 오는 2023년까지 디바이스 교체는 1000만 대 가량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PC 또한 내년에 3.9% 하락할 전망이다.

 

란짓 아트왈 책임연구원은 “소비자 PC 시장에서는 게이밍 등 소비자가 원하는 특정 기능을 수행할 고가치 제품이 주목받는 등 PC 시장 지형이 바뀌고 있다”며 “이에 더해 관세 부과나 브렉시트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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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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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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