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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더, 매틱과 손잡고 블록체인 확장성 개선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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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7, 2019, 18:10:10

확장성 개선·기능 추가 내용 담은 파트너십 맺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국내 블록체인 기업 온더가 매틱 네트워크와 함께 블록체인 속도증강과 보안성 강화에 나선다. 둘은 기존 블록체인의 확장성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파트너십을 맺었다.

 

온더는 매틱 네트워크(매틱)와 기존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개선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은 상호협력 파트너십을 지난 2일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온더는 블록체인 강화 솔루션인 토카막 네트워크 기술을 매틱에 제공한다.

 

온더가 개발중인 토카막 네트워크는 기존 블록체인 강화 솔루션이 단순 전송만 처리할 수 있었던 점을 개선해 스마트 컨트랙트와 같은 상대적으로 더 복잡한 연산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핵심기술인 영지식증명을 활용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도 크게 강화했다.

 

토카막 네트워크는 “Zk-ERC20”·“Zk-DEX” 등 다양한 개념을 통해 여러 차례 실제로 구현된 바 있다. 또 스테이블 코인 DAI의 개발사인 MakerDAO가 토카막 네트워크를 채용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도 했다.

 

매틱은 토카막 네트워크에 그동안 축적해온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즉 실제 기업용 블록체인 구축을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온더측에 공유할 계획이다. 업계관계자들은 온더·매틱 두 기업이 모두 ‘레이어 2 솔루션’이라는 공통 목표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이번 파트너십으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 중이다.

 

레이어 2는 블록체인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이더리움과 같은 기존 블록체인은 보안이나 탈중앙화 측면에서는 강점을 보이지만, 데이터 처리과정에서 다수 검증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에 속도가 지연되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 레이어2 에서는 실제 데이터 처리와 검증 동의 과정을 별개의 절차로 분리해 이더리움보다 약 100배 이상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사이드 체인도 블록체인 속도 증강을 위한 또 다른 대표적인 기술로 꼽힌다.

 

사이드체인은 블록체인 상 주된 네트워크(메인 체인)와는 별도로 구축한 보조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는 메인체인에 집중되는 데이터 처리를 사이드체인에도 분산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식이다.

 

앞서 올해 초 온더는 비탈릭 부테린이 이끄는 이더리움 재단으로부터 8000달러 상당의 장려금을 받기도 했다. 토카막 네트워크의 참신성과 실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정순형 온더 대표는 “이번 파트너쉽은 토카막 네트워크의 구조적 유연함을 바탕으로 다양한 레이어2 솔루션들간의 협업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양사가 기술개발 측면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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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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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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