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역대 3분기 매출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LG전자는 30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5조 7007억 원, 영업이익 7814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 각각 1.8%, 4.4% 늘었다. 특히 매출은 역대 3분기 중 가장 많다.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3분기까지 올해 누적 매출은 46조 245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 3307억 원, 영업이익 428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9.9% 늘었다. 역대 3분기 중 가장 많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3조 8662억 원, 영업이익 3180억 원을 달성했다. 성수기 진입과 함께 중동·아프리카와 중남미 판매가 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 다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3229억 원)보다 감소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5223억 원,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손실은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 노력에 따라 지난 2분기(3130억 원)와 비교해 1600억 원가량 개선되며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401억 원, 영업손실 601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 매출 증가로 지난해 3분기에서 14% 늘었다. 하지만 양산 비용 투입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6987억 원, 영업이익 668억 원을 냈다. LED과 대형 사이니지 판매가 늘고 미국과 유럽에서 고출력 태양광 모듈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디지털 사이니지 매출 확대와 태양광 모듈 생산성 향상에 따라 지난해 3분기보다 90.3% 증가했다.
LG전자는 4분기 국내 생활가전 시장이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외 시장은 무역분쟁과 국제 정세 불안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과 신성장 제품 매출을 늘리고 마케팅 비용 효율화로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TV시장은 수요 정체가 전망되지만, 프리미엄 시장은 성장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은 성수기에 진입해 판매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 듀얼 스크린 해외 판매로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플랫폼화와 모듈화 등 원가 효율화 전략으로 사업구조 개선을 추진한다. 회사는 4분기에 영업손실 감소가 시작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VS사업본부 상황도 녹록지 않다.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은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완성차 업체 구조조정으로 수요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업체별 전기차 정책이 변하면서 수요 변동성도 높아졌다.
BS사업본부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다양한 제품군으로 프리미엄 수요에 대응하고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 고효율 제품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