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제조자개발생산(ODM)과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내년 상반기 주요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를 드러냈다.
LG전자는 30일 3분기 매출 15조 7007억 원에 영업이익 7814억 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며 부진이 지속하던 MC사업본부는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해 18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면서도 지난 2분기(3130억 원)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
서동명 LG전자 MC본부 기획관리 담당은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퀄컴 등 칩셋 업체와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어 내년에는 올해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이 출시될 것”이라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이 (5G 시장에) 진출하기 전까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지난 3분기 MC본부 실적이 개선된 배경에는 생산기지를 베트남으로 이전하면서 발생한 생산비 절감 효과가 있다. 비용 절감액은 연간 8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여기에 듀얼 스크린을 적용한 5G 스마트폰 V50과 후속작 V50S가 전작들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도 보탬이 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V50이 현재까지 국내에서 60만~70만대 가령 팔린 것으로 추정한다.
ODM을 저가 모델부터 중가 보급형 모델까지 확대하는 등 원가경쟁력 제고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영업손실이 줄어든 반면 매출과 제품 출하량 증가는 미미하다는 지적이 있다. LG전자는 내년에 5G 시장 선점에 전력하고 있다. 퀄컴과 전략적 협업을 거친 프리미엄 제품과 중가 제품 라인업을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보급형 모델에서 대화면, 후면 멀티카메라, 대용량 배터리 등 기능 상향과 함께 ODM을 활용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매출규모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내년 애플이 5G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전까지 주요 시장인 북미, 한국, 중남미와 5G 시장이 열리는 유럽에서 시장 선점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동명 담당은 “퀄컴, 구글과 협업하고 공격적 마케팅 활동으로 유럽시장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내년 정체가 예상되는 가전시장에서도 매출 50%를 차지하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이익률을 유지할 계획이며 소비패턴과 가치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활용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렌털 사업도 지속 성장을 기대했다. LG전자는 “올해 렌털 계정은 200만 정도로 예상하며 그중 70%가 정수기가 차지한다”며 “다른 제품 비중까지 끌어 올려서 당장은 안되겠지만 탑 라인에 올라가도록 제품력 강화와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