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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3Q 최대 실적...법인 분할 후 ‘영업익 1000억’ 첫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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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4:11:30

한국·중국·베트남·러시아 법인 매출액·영업이익 모두 동반 성장
각 국가별 신제품 매출 호조..효율 경영 체계 바탕 수익성 증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오리온그룹이 법인 분할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300억원, 영업이익 1018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3%, 영업이익은 29.4% 성장한 수치입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은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 35.0%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제품과 함께 ‘착한 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양을 늘린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여름철 스낵 성수기에 선보인 ▲포카칩 햇감자 한정판 3종이 소비자들의 호응 속에 완판됐으며, ▲치킨팝 ▲썬 갈릭바게트 ▲닥터유 단백질바 등 신제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성비 트렌드에 맞춰 증량한 ▲촉촉한 초코칩, 최근 출시한 ▲오!그래놀라 카카오 ▲오!그래놀라 딸기의 인기도 지속되며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은 오는 4분기에도 가성비 높은 실속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를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9%, 17.4% 성장했습니다. ▲야!투도우(오!감자) ▲하오요우취(스윙칩) 등 기존 브랜드에서 새로운 제형과 맛으로 선보인 신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여름철 및 국경절 연휴 등 스낵 성수기 공략에 성공했다는 평입니다.

 

이와 함께 화남지역에 대한 시장 확대가 시너지를 내며 성장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지 젤리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궈즈궈즈’마이구미) ▲뉴뉴따왕(왕꿈틀이) 등 젤리 신제품도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4분기에는 최대 대목인 춘절에 대비해 파이와 비스킷 신제품을 선보여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난 10월 독점 판매 계약을 맺은 태국 기업 ‘타오케노이(Tao Kae Noi)’의 김스낵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며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5.5%, 108.7% 성장하며 해외 법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초코파이 ▲쿠스타스(카스타드) 등을 필두로 한 파이류 외 ▲오스타(포카칩) 등 스낵류가 증량 효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평입니다.

 

또, 쌀 스낵 ▲안, 양산빵 ▲쎄봉 등의 신제품이 출시되자마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생산량을 증대한다는 계획을 전했습니다. 여기에 4분기에는 초코파이 신제품을 출시해 ‘뗏 시즌’ 적극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주력 브랜드인 초코파이 매출이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신제품 ▲초코파이 라즈베리 ▲초코파이 체리도 출시하면서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와 함께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등 비스킷 신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0.5%, 48.2%씩 성장 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각 국가별로 다양한 신제품이 성공적이었고 운영 효율화 노력도 효과를 거두며, 기업 분할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4분기에도 중국과 베트남의 춘절과 뗏 성수기에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해 매출과 영업이익의 동반 성장을 지속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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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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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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