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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3분기 영업익 1559억...전년比 31.7% 급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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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3:11:40

매출 3조 2442억 원 잠정 실적 발표..마케팅·5G 투자 영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4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지출된 마케팅 비용과 투자비로 인해 LG유플러스가 저조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1년 전보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30% 이상 급락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 잠정 실적으로 매출 3조 2442억 원, 영업수익 2조 4042억 원, 영업이익 1559억 원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4%, 영업수익은 3.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1.7% 감소했습니다. 다만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된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 영업수익, 영업이익이 각각 1.4%, 1.1%, 5% 늘었습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지난해 3분기(1조 3508억 원)와 비교해 3.5% 늘어난 1조 397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에 상승 전환한 뒤 3분기 연속으로 호조를 보입니다.

 

 

가입자는 3분기에만 26만 7000명이 순증해 누적 가입자는 1496만 1000명을 기록했는데, 지난해 3분기보다 7.1% 늘어난 수칩니다. 5G 가입자는 9월 말 기준 87만 5000명으로 전체 가입자 5.9%를 차지했습니다.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도 지난 2분기에서 0.2% 증가한 3만 1217원으로 증가세가 이어졌습니다.

 

스마트홈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과 기업수익(전자결제·기업메시징)을 더한 유선수익은 지난해 3분기(9644억 원)와 비교해 3.2% 상승한 995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스마트홈 수익은 509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4831억 원) 보다 5.4% 늘었습니다. IPTV 가입자는 1년 만에 11.5% 증가한 435만 8000명을 기록했으며,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422만 5000명으로 같은기간 5.4% 확대됐습니다.

 

기업 수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 1% 증가한 48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수익 증가와 전자결제 등 eBiz 사업 수익 감소 회복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과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155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마케팅비용은 지난해 3분기보다 17.5% 늘어난 5861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광고선전비와 5G 스마트폰 공시 지원금 총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캐팩스(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지난해 3분기(2911억 원)보다 169.4% 늘어난 784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1년만에 1600% 늘어난 5485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에 수신범위(커버리지) 확대에 주력하는 한편 스마트폰 배터리 절감, 다운로드 속도 향상을 추진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헬스 서비스를 선보여 차별화를 시도합니다.

 

이에 더해 최근 중국 타이나텔레콤에 가상현실(VR) 콘텐츠와 솔루션을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5G 서비스·콘텐츠 수출에 나섭니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 팜, 스마트 항만까지 산업 영역을 넓혀 사업 모델을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최근 LG전자 등 그룹 계열사와 협업한 자율협력주행도 더 발전 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연내 무선 가입자 1500만 시대를 열고 혁신적인 서비스 경쟁력과 5G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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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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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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