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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광주광역시,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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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19, 12:11:40

향후 4년간 8000가구 대상 271억 원 투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을 주관사로 하는 국책과제 컨소시엄이 지방자치단체와 전력 효율화 기술을 검증하는 실증사업을 함께합니다.

 

SK텔레콤은 한국전력공사, 현대자동차, 효성, 한국광기술원, 전자부품연구원 등과 구성한 ‘SKT컨소시엄’이 광주광역시와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정보통신기술(ICT)로 전기 사용정보를 모아 전력 소비를 효율화하는 전력망입니다.

 

이번 실증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국책과제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 일환입니다.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4년 동안 총 271억 원이 투입됩니다.

 

 

SKT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에서 전력 요금제 선택권 강화와 신재생전기 공급 등을 단계적으로 실증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광주광역시 소재 아파트 7000세대를 대상으로 ‘고객참여형 그린 요금제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가정에 스마트미터기를 설치하고 사용량을 분석해 차등 요금제를 도입하는 등 전기요금 부담을 효율화하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이와 함께 다른 1000세대를 대상으로 아파트 옥상 등 공용부지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여기서 생산된 전력을 활용하는 ‘신재생에너지 공유 공동체 전력 서비스’도 추진합니다. 생산한 전력량만큼 전기요금을 줄여주거나 전력중개시장에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동형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활용해 특정 시점에 전력 사용이 증가하는 건축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이동형 셰어링 ESS서비스’도 추진합니다. 전기 사용량이 집중되는 시간을 피해 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충전해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또 트레일러 형태로 장치를 이동시킬 수 있어 고정 장비 구매 부담도 낮춥니다.

 

또한 컨소시엄은 광주광역시 4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집합분산자원 가상발전소 전력거래 서비스’도 실증사업으로 진행합니다. 태양광 패널, ESS 등 분산 에너지 자원을 통합해 발전소 하나처럼 관리하게 됩니다.

 

SKT 컨소시엄은 광주광역시 체험단지에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활용서비스’를 구축합니다. 실증사업에서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외부와 공유하는 등 데이터를 관리할 계획입니다.

 

이용성 광주광역시장은 “이번 실증사업에서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기술을 개발하고 미래 에너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전기생활 메카로서 광주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용식 SK텔레콤 스마트 에너지 시티 유닛장은 “SK텔레콤의 안정적인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와 앞선 데이터 분석으로 효율적이고 저렴한 전력 서비스를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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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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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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