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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G·V 차별점 모호...브랜드 대신 ‘듀얼 스크린’ 전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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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8, 2019, 18:12:11

전략 스마트폰 브랜드 전략 흔들려..장기적 관점에서 고민 필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이 아니라 ‘듀얼 스크린’을 파는 것 같다.”

 

한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가 최근 LG전자 마케팅을 두고 한 말입니다. 지난 3월 LG전자가 내놓은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V50 씽큐’는 탈착식 화면인 듀얼 스크린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흥행했습니다. 여세를 몰아 지난 10월 업그레이드 버전 ‘V50S 씽큐’를 출시했는데, 문제는 해외용 LTE모델에는 ‘G8X 씽큐’라는 이름을 부여했다는 겁니다.

 

서로 다른 통신세대를 지원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V50 씽큐 플랫폼에 기반한 사실상 같은 제품에 ‘V시리즈’와 ‘G시리즈’ 명칭을 붙인 것입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전략 스마트폰을 구성하던 두 제품군의 차이점이 사라진 가운데 듀얼스크린만 강조하면서면 정작 제품 자체가 가진 정체성이 모호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알파벳 ‘G’와 ‘V’는 LG전자 스마트폰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G시리즈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지난 2012년 출시된 ‘옵티머스 G’부터입니다. 높은 급(Grade)에 도달한 제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G전자는 ‘G플랙스’, ‘G워치’ 등 모바일 전략 제품을 이 브랜드로 통합해왔습니다.

 

LG전자는 지난 2015년부터 G시리즈가 홀로 담당하던 전략 스마트폰 제품군을 V시리즈와 G시리즈로 이원화하기로 결정합니다. 이렇게 등장한 제품이 ‘V10’입니다. 이름은 ‘모험(adVenture)‘과 ‘비주얼 익스피리언스(Visual experience)’를 강조하는 의미로 지었습니다.

 

상향평준화로 비슷한 제품이 난립하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능적인 측면에서 모험적인 시도를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강력한 멀티미디어 성능이 강조됐는데, 초기 모델인 V10에는 전면 카메라 2개와 고감도 마이크를 활용한 전문가 동영상 모드 등 콘셉이 녹아든 시도가 있었습니다.

 

과거 LG전자는 G시리즈를 세단에, V시리즈를 SUV에 비유하며 차별점을 설명했습니다. 전자가 최고급 제품을 지향한다면, 후자는 역동적이며 신선한 기능성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입니다.

 

두 제품군이 어떤 경쟁 제품과 겨뤄왔는지를 알면 차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 출시됐던 G시리즈는 삼성전자 ‘갤럭시S’와 맞붙어왔습니다. 하반기를 담당했던 V시리즈의 상대는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와 애플 ‘아이폰’입니다.

 

G시리즈와 V시리즈의 정체성이 꼬이기 시작한 시점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9’에 V50 씽큐와 G8이 동시에 공개되면서부터입니다.

 

당시 스마트폰 사업을 이끌던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V시리즈는 5G 특화폰으로, G시리즈는 4G 프리미엄으로 브랜드를 이원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V시리즈를 출격할 당시 정했던 브랜드 콘셉이 폐기된 셈입니다.

 

이는 G시리즈에는 시한부 선언이나 다름없습니다. 5G가 세계적으로 보편화할 경우 LTE제품인 G시리즈는 설 자리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듀얼 스크린이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정체성의 핵심요소로 자리하는 최근 추세를 보면 V시리즈도 콘셉이 모호해지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LG전자 내부에서도 이러한 점을 고민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답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도중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LG전자를 이끌던 조성진 전 LG전자 부회장은 “G와 V를 합칠 수도 있다”고 언급했지만 결국 흐지부지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갤럭시 브랜드를 스마트폰 사업 초기부터 육성해 지금은 모바일 제품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며 “노트 시리즈는 S펜과 대화면 등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하드웨어적 차별성이 브랜드에 녹아들어있다. 더욱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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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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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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