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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국내 건설사 최초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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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9, 2019, 15:12:32

관제센터서 종합관제·드론 원격제어해 공정관리·안전점검·건설자재·안전 시설물 확인
국내외 10여 개 현장 시범 적용 중...재난·소방·인명 수색·교통관제 등에 적용 가능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우건설이 건설산업용 원격드론관제시스템을 국내건설사 최초로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대우 드론관제 시스템 ‘DW-CDS (Daewoo Construction Drone Surveillance)’ 는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통해 관제센터에서 종합관제와 드론원격제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G·5G 통신망을 이용해 자체로 개발한 영상관제플랫폼인 CDS.Live로 영상을 전송해 최대 256개의 현장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즉, 중앙 관제소 성격의 원격지에서 각 현장 드론의 자동 비행을 지원하고 원격으로 제어해 드론의 비행과 비행 정보를 관리하고, 촬영된 영상을 즉시 전송 및 저장해 권한을 가진 임직원 누구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장의 드론담당자는 드론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DW-CDS로 드론을 자동비행 시키고 현장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론관제시스템을 통해 건설 현장의 공사 진행 현황과 안전위험요소를 멀리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를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물의 안전점검, 건설자재 및 안전 시설물 확인 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대우건설은 해당 시스템이 드론의 모든 비행 정보 이력을 기록, 관리하는 블랙박스 역할을 해 위험 상황 발생 시 원인 규명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의 드론관제시스템은 향후 건설 분야의 공정분석·안전·환경점검·재해보상 등에 활용될 것 계획입니다. 건설산업 외에도 재난, 소방, 인명 수색, 교통관제, 무인교통관리시스템(UTM)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우건설은 해외 드론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와 전략적 기술제휴를 바탕으로 드론의 원격제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대우드론관제시스템으로 중국 드론 기업의 모든 드론을 제어할 수 있고, PX4, Pixhawk, Arduino 오픈소스 기반의 드론 운용 소스 기반의 다른 드론들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우건설은 DW-CDS 시스템 구성 및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총 4건(드론 경로 제공 방법, 드론 촬영 제어 방법, 드론 비행 제어 방법, 드론 통합관제 서버 및 이를 포함하는 통합관제 시스템)의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대우건설은 향후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드론관제시스템(DW-CDS)은 대우건설의 9개의 국내현장, 2개의 해외현장에 시범 적용 중이며, 2020년까지 전 현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며 “관제센터에서 현장의 모든 드론을 제어하고 통합 관제함으로써 원격 관리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대우건설은 2016년부터 드론전문가를 사내에 배치해 현장에 드론측량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2018년에는 이착륙 공간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무인비행기(V-TOL)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V-TOL을 통해 대형 부지를 신속하게 측량하고 3D 모델링해 분석할 수 있게 됨으로써 프로젝트 수행의 정확도 및 효율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는 게 대우건설 측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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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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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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