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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 시작...“위기 속 해법 찾고 혁신 전략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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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10:12:05

임원 인사 무관하게 글로벌 전략회의 예정대로 진행..16일 IM·CE 부문, 18일 DS 부문 개최
2세대 폴더블폰·프리미엄 가전·메모리 수요 증가 등 화두..이재용 부회장은 회의에 불참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가 시작됐습니다. 삼성그룹 연말 임원 인사가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글로벌 전략회의도 미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각 사업 부문장 주재로 예정대로 진행됩니다.

 

이번 글로벌 전략회의에 이재용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재용 부회장을 포함해 삼성 계열사의 임원 등이 재판에 연루된 데 이어 반도체 시장의 불황 등 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글로벌 전략회의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날(16일)부터 20일까지 부문별 주요 임원과 해외 법인장 등을 소집해 내년도 사업 방향을 논의하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엽니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씩 개최하는 경영전략 회의입니다. 그 해 삼성전자의 각 사업부문별 성과와 내년도 전략회의를 위해 모입니다. 회의 주재는 각 부문장이 맡습니다.

 

우선 16일부터 18일은 고동진 사장이 주재하는 IM(IT, 모바일)부문과 김현석 사장이 이끄는 CE(생활가전)부문의 전략회의가 시작됩니다. 이어 18일부터 20일은 김기남 부회장이 주재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 전략회의가 각각 열립니다.

 

◇ 각 부문장 주재로 개최..2세대 폴더블폰·QLED 8K TV 등에 주력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는 예년 규모로 진행됩니다. 앞서 상반기의 경우 김현석 사장의 해외출장 일정 등으로 국내에서 CE 전략회의를 열지 않았습니다.

 

삼성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 전략회의 주제는 ‘변화와 혁신’에 이어 ‘위기 돌파’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우선, IM부문의 경우 올해 출시한 갤럭시 S10과 갤럭시노트 10, 갤럭시 폴드 등에 대한 시장 반응과 매출 현황을 되짚고, 내년 2월에 선보이는 갤럭시 S11과 새로운 형태의 폴더블폰 등의 판매 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가로 축으로 접히는 폴더블폰 공개를 예정하고 있는데요. 올해 출시한 갤럭시 폴드의 시장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내년 2종으로 폴더블폰 라인업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스마트폰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굳히기 전략도 세울 예정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화웨이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확대되는 가운데, 화웨이와의 격차를 벌이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CE에서는 내년 1월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예정된 세계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인 CES 2020 준비를 점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QLED 8K TV 등 프리미엄 TV 시장 전략에 집중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AI와 IoT를 접목한 스마트 가전 전략 등도 세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18일부터 진행되는 DS부문은 올해 메모리와 비메모리의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신규 수요에 맞춘 전략이 나올텐데요. 5G 스마트폰의 증가와 5G 통신 속도에 따른 IT기업들의 메모리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D램 부문과 파운드리사업부 강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로벌 전략회의에 이재용 부회장은 불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부회장은 매년 전략회의에 직접 참석하는 대신 임직원들 격려 차원에서 회의 일정 중 깜짝 방문을 통해 간적접으로 참여해 왔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두 차례씩 예정돼 있어 인사 시기와 무관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부문장이 교체되더라도 큰 틀의 전략은 유지되는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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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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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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