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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 시작...“위기 속 해법 찾고 혁신 전략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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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10:12:05

임원 인사 무관하게 글로벌 전략회의 예정대로 진행..16일 IM·CE 부문, 18일 DS 부문 개최
2세대 폴더블폰·프리미엄 가전·메모리 수요 증가 등 화두..이재용 부회장은 회의에 불참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가 시작됐습니다. 삼성그룹 연말 임원 인사가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글로벌 전략회의도 미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각 사업 부문장 주재로 예정대로 진행됩니다.

 

이번 글로벌 전략회의에 이재용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재용 부회장을 포함해 삼성 계열사의 임원 등이 재판에 연루된 데 이어 반도체 시장의 불황 등 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글로벌 전략회의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날(16일)부터 20일까지 부문별 주요 임원과 해외 법인장 등을 소집해 내년도 사업 방향을 논의하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엽니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씩 개최하는 경영전략 회의입니다. 그 해 삼성전자의 각 사업부문별 성과와 내년도 전략회의를 위해 모입니다. 회의 주재는 각 부문장이 맡습니다.

 

우선 16일부터 18일은 고동진 사장이 주재하는 IM(IT, 모바일)부문과 김현석 사장이 이끄는 CE(생활가전)부문의 전략회의가 시작됩니다. 이어 18일부터 20일은 김기남 부회장이 주재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 전략회의가 각각 열립니다.

 

◇ 각 부문장 주재로 개최..2세대 폴더블폰·QLED 8K TV 등에 주력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는 예년 규모로 진행됩니다. 앞서 상반기의 경우 김현석 사장의 해외출장 일정 등으로 국내에서 CE 전략회의를 열지 않았습니다.

 

삼성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 전략회의 주제는 ‘변화와 혁신’에 이어 ‘위기 돌파’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우선, IM부문의 경우 올해 출시한 갤럭시 S10과 갤럭시노트 10, 갤럭시 폴드 등에 대한 시장 반응과 매출 현황을 되짚고, 내년 2월에 선보이는 갤럭시 S11과 새로운 형태의 폴더블폰 등의 판매 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가로 축으로 접히는 폴더블폰 공개를 예정하고 있는데요. 올해 출시한 갤럭시 폴드의 시장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내년 2종으로 폴더블폰 라인업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스마트폰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굳히기 전략도 세울 예정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화웨이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확대되는 가운데, 화웨이와의 격차를 벌이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CE에서는 내년 1월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예정된 세계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인 CES 2020 준비를 점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QLED 8K TV 등 프리미엄 TV 시장 전략에 집중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AI와 IoT를 접목한 스마트 가전 전략 등도 세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18일부터 진행되는 DS부문은 올해 메모리와 비메모리의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신규 수요에 맞춘 전략이 나올텐데요. 5G 스마트폰의 증가와 5G 통신 속도에 따른 IT기업들의 메모리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D램 부문과 파운드리사업부 강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로벌 전략회의에 이재용 부회장은 불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부회장은 매년 전략회의에 직접 참석하는 대신 임직원들 격려 차원에서 회의 일정 중 깜짝 방문을 통해 간적접으로 참여해 왔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두 차례씩 예정돼 있어 인사 시기와 무관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부문장이 교체되더라도 큰 틀의 전략은 유지되는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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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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