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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스포츠·알페온·큐브 등 20개 차종 제작결함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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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10:12:47

7개 브랜드 4만 3000여 대 제작결함 확인..공식 서비스센터서 무상수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닛산 큐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한국지엠 알페온 등 20개 차종 4만 3000여 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시정조치)됩니다. 이번 리콜대상 차량들은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고, 이미 수리했을 경우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닛산, 재규어·랜드로버, 한국지엠, 다임러트럭, 포르쉐, 만트럭버스, BMW 등이 판매한 4만 3082대가 리콜에 들어갑니다. 먼저, 닛산 큐브 4976대는 전원분배장치 결함으로 회로 단락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같은 회사의 맥시마 1597대는 ABS 액추에이터 오일 씰의 제조 공정상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돼 ABS제어 회로기판으로 흘러 들어가면 전기 쇼트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재규어·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10개 차종 1만 8371대는 자동차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긴급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리콜 이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다만, 2만대에 가까운 모든 차량이 즉시 리콜되지는 않는데요. 2016년식·20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와 2015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2D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끝나야 리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이 수입해 판매했던 알페온 1만 6672대도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EWR)에 따라 사고조사보고서 등을 정밀 분석한 결과, 전자식진공펌프의 배선 커넥터 결함으로 불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임러트럭의 2세대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606대는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매시 110킬로미터 이하)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토부는 리콜 이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포르쉐 911 카레라 397대(미판매)는 센터콘솔 제어장치 결함으로 특정조건에서 비상등이 작동하지 않는데요.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고 시동을 끄면 90초 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 차량들은 리콜 후 판매될 예정입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라이온스시티 CNF 23대는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가스가 누출되면서 시동이 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BMW의 K1600B 등 이륜차 3개 차종(440대)는 변속기 부품 체결 결함으로 변속기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한편, 해당 제작사들은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입니다. 리콜 이전에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했을 경우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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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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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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