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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CES 2020에서 ‘클로이 다이닝 솔루션’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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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10:12:00

식당용 로봇 솔루션..접객부터 설거지까지 로봇이 담당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다음 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가전 박람회(CES) 2020에서 식당용 로봇 솔루션을 공개합니다.

 

LG전자는 ‘LG 클로이 다이닝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16일 밝혔습니다. 로봇이 접객, 주문, 조리, 서빙, 설거지까지 식당에 필요한 업무를 대신하는 서비스입니다. CES 2020에 ‘클로이 테이블’ 전시공간을 마련해 이를 전시할 계획입니다.

 

LG 클로이 다이닝 솔루션은 ▲안내로봇 ▲셰프로봇 ▲서빙로봇 ▲퇴식로봇 ▲세척로봇 ▲바리스타 로봇 등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선 안내로봇은 식당에 손님이 오면 자리를 안내하고 ‘LG페이’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주문을 받습니다.

 

 

셰프로봇은 음식을 만듭니다. LG전자는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모션제어 기술과 스마트 툴 체인저 기술로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끌어냈습니다.

 

이어 지능형 자율주행 기능이 적용된 서빙로봇이 음식을 손님에게 전달합니다. 식사를 마치면 퇴식로봇이 그릇을 가져갑니다. 설거지는 세척로봇이 담당합니다. 이후 손님에게는 바리스타 로봇이 내린 커피가 제공됩니다.

 

LG전자는 사업장 데이터를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이터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재방문 고객에게 선호하는 메뉴와 좌석을 추천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달 CJ푸드빌과 함께 빕스 등촌점에 국수를 만드는 ‘LG 클로이 셰프봇’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전무는 “레스토랑에 클로이 로봇을 도입하면 힘들고 위험하거나 반복적인 일은 로봇에 맡기고 직원들은 고객에게 다가가 새로운 경험과 더욱 존중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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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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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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