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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출, 전월比 품목별 뚜렷한 개선세...美 수요 증가”-유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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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9, 08:12:38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유안타증권은 품목별 수출이 전월보다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국의 수입수요 증가와 한중일 통상장관회의 등이 글로벌 교역량 둔화를 상쇄시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지난 20일까지 수출은 -2.0%를 기록했고 조업일수를 고려하면 5.1%가 하락했다”며 “올해 연중 수출 부진 기조를 감안한다면 상당히 개선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주요 품목 중 승용차의 증가율이 2.7%, 무선통신기기 역시 3.0%가 증가하며 부진을 극복했다”면서도 “주력인 반도체가 16.7%, 석유제품 0.4% 감소를 기록한 것은 여전히 우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품목별 움직임을 보면 전달과 비교해 개선세가 뚜렷하다고 정 연구원은 분석습니다.

 

그는 “반도체수출은 글로벌 경기둔화 등 수요적인 측면에서의 둔화와 더불어 가격의 하락이 중복으로 작용해 수출이 둔화됐던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최소한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회복에 대해 기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반도체 수출물가는 전년보다 30% 이상 감소를 기록했다”며 “그러나 올해 7월 이후부터 소폭이지만 반도체 수출물가의 반동 모멘텀이 발생. 이에 따라 전반적인 IT물가와 총지수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요소가 발견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연구원은 “미국 3분기 GDP 확정치가 발표됐다. 개인소비지출이 속보치보다 높아진 모습을 보이며 긍정적인 지표 흐름을 보인다”며 “미국에서 수요가 견조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 연구원은 미국 GDP 계정상 수입 증가율이 저점 확인 후 반동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에서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그는 “11월에는 15개국이 RCEP 협정문 타결에 합의됐고 내년에 최종 서명을 앞둔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3개국이 미리 협정을 체결한 점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USCMA의 하원 비준과 미중 1차 무역합의 등 무역관련 불확실성 해소와 함께 글로벌 교역량 둔화를 일정부분 상쇄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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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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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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