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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삼성·LG 부스 미리 가보니···꼭 봐야할 4가지 전시는 바로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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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7:01:05

CES 2020서 미래 일상 제시..삼성전자, 움직이는 로봇 ‘볼리’에 이목 집중
LG전자, 집-차 연결한 커넥티트 카 첫 공개..올레드 ‘새로운 물결’도 아름다워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 2020에서 모두 인공지능을 통한 미래 일상을 제시했습니다. 집 안에서나 밖에서 인공지능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일상에서 인공지능이 한층 깊숙히 들어왔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6일(현지시간) CES 2020의 공식 개막을 하루 앞두고 삼성전자와 LG전자 부스를 미리 둘러봤습니다.

 

 

삼성전자의 CES 2020 부스는 ‘10년의 미래를 보여주는 장’이라는 주제를 보여주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가전이 더이상 소유가 아닌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람이 중심에 서 있는 경험의 시대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경험을 선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부스에서 가장 주목받은 제품은 바로 지능형 컴퍼니언 로봇 ‘볼리(Ballie)’입니다. 볼리는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6일(현지시간) 진행한 CES 2020 기조연설에도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볼리는 지름 9cm로 생긴 볼 모양의 구형 로봇인데요. 김 사장이 볼리를 부르면 졸졸 따라오는 장면이 연출돼 귀엽다는 반응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볼리은 ‘똑똑한 비서’ 같은 로봇입니다. 사람의 목소리와 움직임을 인식해 사람을 따라다닐 수 있고, 사용자의 패턴을 파악·분석해 새로운 경험을 제안합니다. 가령, 장착된 카메라와 알림을 통해 잠에서 깨우고, 운동을 하도록 알려줍니다. 또, 헬스케어와 연계돼 있어 운동을 통한 동작의 정확도와 심박수 등을 체크해 줍니다.

 

 

볼리는 집 안의 리모콘을 제어해서 TV와 청소기 등을 자동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심심하면 TV를 켜서 달래주고, 지저분한 곳을 카메라로 인식하면 로봇 청소기를 작동시키는 일도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집과 사무실문, 자동차를 연결할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문에 가까이 가면 손으로 문을 열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장착된 센서를 통해 문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자동차 근처로 걸어가니, 문이 열리고 동시에 웰컴 라이트까지 켜집니다. 반대로 자동차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깁니다. 집에서도 도어락이 자동으로 열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갤럭시 홈 미니도 선보였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처럼 집안의 IoT 허브 기능은 물론 전자기기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집에 왔다는 것을 알리면 자동으로 불도 켜고, 선풍기를 작동시키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구현합니다.

 

 

LG전자는 이날 오전 미디어에 전시장을 미리 공개했습니다. CES 2020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LG올레드로 연출된 뉴웨이브(큰 물결)를 만날 수 있는데요. 55인치 올레드 200여 장을 붙여서 여러 개의 웨이브를 연출했는데, 관람객을 환영한다는 의미로 ‘새로운 물결’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관람객은 전시관 입구에서 2분 40초 가량의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눈앞에서 펼쳐지는 북극의 오로라, 빙하동굴, 모리셔스의 풍경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탄성이 나올 정도입니다. 서 있는 위치에 따라서 볼 수 있는 장면도 달라 조금씩 움직이면서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LG전자 메인 전시장 가운데에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트 업체 ‘애디언트’와 함께 웹OS 오토를 적용해 커넥티드카를 개발했는데, ‘바퀴 달린 집’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는 인공지능으로 집과 자동차가 연결된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예컨대, 집에서 TV를 시청하다가 약속시간이 다돼 이동할 경우 자동차에 탑재된 올레드 디스플레이로 집에서 시청하던 TV를 그대로 이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을 나서기 전 로봇 청소기를 돌렸다면, 끝난 후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커넥티드카에는 차량용 의류관리기와 음료 냉장고가 탑재돼 있습니다. 차에 탑승해 겉옷을 의류관리기를 통해 살균할 수 있고, 시원한 음료도 언제든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도 강화됐습니다. 주변 소리에 방해없이 또렷하게 들을 수 있도록 각 좌석 위에 총 8개의 스피커를 장착해 '퍼스널 사운드 존'을 구성했습니다. 탑승객 여러명이 동시에 얘기해도 버추얼 퍼스널 어시스턴트가 정확히 목소리를 입력합니다.

 

자동차 천장에 달린 4개 카메라를 장착해 에어모션을 통해 앉은 자리에서 화면을 움직일 수 있고, 냉장고에서 음료를 꺼내면 카메라가 이를 인식해 정면 디스플레이에서 가격을 알려줍니다. 음료수를 다시 냉장고에 넣으면 가격 알림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소개하는 커넥티트 카는 공유차량으로 4개의 좌석이 서로 마주보고 있어 소셜라이징(Socialising)의 의미를 담고 있다”며 “현재 커넥티드 카 일부 기능 중에선 빠르게 론칭이 가능한 것도 있기는 하지만, 전체 커넥티트 카는 2030년에나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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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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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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