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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다음 먹을거리는 전기차’…SKT, 바이톤과 전방위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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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1:01:21

차량 내부 통합 IVI 개발과 적용부터 마케팅 분야까지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과 MOU…인포테인먼트 사업 협력
전기차 기업 바이톤에 IVI 제공하기로..생태계 확대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과 바이톤(Byton)이 차세대 전기차 사업에서 전방위로 협력합니다.

 

SK텔레콤과 바이톤은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한국 출시 전기차 대상 협력을 목표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과 다니엘 키르헤르트 바이톤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습니다.

 

바이톤은 BMW, 닛산 등 자동차 업체 출신 인력들이 지난 2017년 홍콩에 설립한 전기차 업체입니다. 지난 9월에는 SUV 엠바이트(M-Byte) 차량 생산을 목적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인 명신과 위탁 생산 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협력은 차량 내부 통합 IVI 개발과 적용부터 마케팅 분야 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IVI는 차 안에서 제공되는 미디어와 소프트웨어(SW) 서비스를 뜻합니다.

 

SK텔레콤은 ‘통합 IVI’ 서비스가 48인치 초대형 곡선형 터치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디지털 활용 환경을 갖춘 바이톤 차량과 만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통합 IVI는 SK텔레콤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과 음원 서비스 ‘플로(FLO)’ 등을 차량 기본 탑재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향후에는 5세대(5G) 이동통신을 차량에 적용해 미디어를 스트리밍으로 실행하거나 고화질 지도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바이톤이 보유한 전기차 판매와 사후서비스 분야에서도 협력합니다. 또한 가입형 모빌리티 서비스 등 신규 상품도 함께 모색할 계획입니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기대주인 바이톤과의 협력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와 자동차 영역 간 본격적인 크로스오버를 상징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니엘 키르헤르트 CEO는 “다양한 인카(In-Car) 디지털 체험을 위해 SK텔레콤과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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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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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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