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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권봉석 LG전자 사장 “中과 기술 차별화로 진입장벽 둘 것…롤러블은 상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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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1:01:21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서 취임 후 첫 간담회..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로 변화 시도
모바일 사업 2021년 흑자전환 전망..건조기 먼지 사태 첫 언급 “불편드린점 사죄드린다”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권봉석 LG전자 CEO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권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2020년 1월에 CES에서 기자들과 만났는데요. CEO가 된 이후 처음 만나는 자리이기 때문인지 다소 긴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권 사장은 8일(현지시간)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초마다 시험을 보는 기분인데, 여러분들이 문제를 내면 제가 푸는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올해도 LG에 따뜻한 격려와 냉철한 충고, 질책, 조언을 해주면 경영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우선, 권 사장은 CEO 취임 후 LG전자의 경영 전략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인데요. 현재 LG전자의 중장기 기조는 ‘성장을 위한 변화’, ‘변화를 통한 성장’입니다. 성장과 변화를 키워드로 고객과 본질적 경쟁력 두 가지를 추가해 ▲ 성장 ▲변화 ▲고객 ▲본질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권 사장은 “LG전자가 본질적인 경쟁과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겠다”며 “변화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 사업 기회 모색, 미래준비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큰 틀에서 LG전자의 전략 방향은 유지하지만, 세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특히 권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 단계에 관한 부분을 강조했는데요. 그는 “LG의 핵심인 씽큐(ThingQ) 인공지능은 개방적 협력을 통해 구글, 아마존 기능을 추가로 갖고 있다”면서 “향후 홈 어플라이언스, TV, 스마트폰 등 클라우드와 IoT로 연결하면 지금과 다른 고객 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권 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인스턴트 식품 조리’에 빗대 쉽게 설명했는데요. 그는 “가정에서 스마트폰, 전자레인지, 전기오븐 등이 연결돼 있으면, 인스턴트를 조리할 때 깨알같은 정보를 읽는 대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전자레인지 혹은 전기오븐으로 조리법이 전송되는 것이 일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가전 업체에 대한 견제도 나왔습니다. 이번 CES 2020에서 TCL과 하이센스 등이 국내 가전 업체들의 제품을 모방한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권 사장은 “CES에서 너무 같은 제품이 너무 많이 전시된 느낌이었다”며 “LG 인스타뷰가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는 느낌이고, 심지어 특허를 받은 트윈워시를 여러 전시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카피가 너무 빨라 기술 차별화를 잘해 진입장벽을 둬야겠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한 LG OLED(올레드) 롤러블 TV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롤러블 제품이 고가 인데다 제품 자체의 검증이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인데요.

 

권 사장은 “올해 LG디스플레이 광저우 공장이 정상화되면, OLED 공급 케파에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신뢰성을 확보하면 이르면 상반기나 늦어도 3/4분기 이전에 출시 완료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MC)사업부문 흑자전환 시기는 기존대로 2021년으로 전망했습니다. 권 사장은 “작년 CES에서 2021년에 MC 턴어라운드 가능할거라고 얘기했는데, 지금도 그 일정 목표에 변함없다”며 “라인업 변화, 경쟁력, 새로운 시장 선도 제품 출시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폴더블폰 출시에 대해선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권 사장은 “롤러블을 하고 있는 회사가 왜 폴더블을 못하겠느냐”면서 “경쟁사와 폴더블 시장에 대한 해석 차이가 있다고 보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프리미엄 혁신 제품으로 내놓을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8K TV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8K 화질선명도(CM) 50%를 넘은 것에 대해 환영하다는 입장입니다. 박형세 HE 부사장은 “한국 초인류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어느정도 표준은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경쟁사가 CTA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권봉석 사장은 작년 하반기 LG트롬 건조기 사용자의 불편사항에 대해 사과를 했습니다. 권 사장이 건조기 먼지 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권 사장은 “건조기 관련 어떤 이유였든지간에 고객들이 많은 불편을 느낀 점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다만, 고객들께서 불편하게 느낀 점은 건조가 안된다는 등 건조기 핵심 기능과 별개로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작은 금액 보상으로 덮고 가는 걸로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소비자보호원 제안보다 더 큰 10년 무상수리라는 비용 관점에서 더 많은 돈이 들어가는 대책을 마련했다”며 “문제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향후 10년간 품질개선을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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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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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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