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부진한 판매로 울상짓던 기아차...‘환율’이 살렸다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2, 2020, 17:01:42

작년 총 277만여대 그쳐 내수·수출 동반부진..영업익은 73.6% ‘껑충’
환율 상승 및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효과..“올해 판매 목표 296만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는데요.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환입 효과, 텔루라이드·셀토스 등 이윤이 높은 신차 출시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매출 58조 1460억원, 영업이익 2조 97억원을 벌어들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7.3%, 73.6%씩 크게 증가한 성적입니다.

 

반면,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 실적은 오히려 뒷걸음질쳤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총 277만 2076대 판매하는 데 그친 기아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한 지붕인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만 부진했지만, 기아차는 내수와 수출 모두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아차의 지난해 내수·해외 판매 실적은 각각 52만 205대, 225만 1871대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2.2%, 1.3%씩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해외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는데요. K5·K7·셀토스 등 신차가 연달아 출시된 내수 시장에서만 6%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판매량은 정체돼 있는데 수익성은 왜 큰 폭으로 개선된 걸까. 답은 환율과 통상임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을 받아 꾸준히 올랐는데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환율은 지난해 9월 120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원화 가치가 내려갈수록 기아차와 같은 수출기업들은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아차의 지난해 수출 비중은 무려 81.2%에 달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부진한 판매를 이어갔지만, 환율 상승에 따른 이익이 상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도 수익성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의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를 제대로 본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셀토스·텔루라이드 등 SUV 신차들이 대거 출시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SUV 모델은 세단보다 약 200만~300만 원 가량 비싼 편인데요. 판매량 자체는 줄었지만 대당 이윤을 크게 끌어올리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4%p 증가한 3.5%로 크게 올랐습니다.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시장에 투입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5만 8604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약 4000만 원 중반대의 텔루라이드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기아차의 수익성 강화에 큰 보탬이 된 셈입니다.

 

기아차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텔루라이드의 연간 생산 물량을 기존 8만대에서 10만대로 확대할 계획인데요.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K5·신형 쏘렌토 등 신차도 잇따라 투입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이들 신차를 앞세워 올해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296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