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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 ‘남매의 난’ 점입가경...이명희·조현민 “조원태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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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7:02:07

조 회장에 경영개선 노력 당부..조현아엔 “가족 일원으로 돌아와 달라”
내달 한진칼 주총서 조 회장 경영권 유지 여부 판가름…박빙 승부 예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진그룹의 ‘남매의 난’이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어머니 이명희, 막내 조현민이 조원태 회장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도 우군을 늘리고 있는 만큼, 주총 표 대결의 승자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진그룹은 4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 회장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밝혔습니다. 조 전 부사장이 조 회장에게 겨눈 칼을 거두고 그룹의 안정과 발전에 힘써달라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두 사람은 입장문을 통해 “한진그룹 대주주로서 선대 회장의 유훈을 받들어 그룹의 안정과 발전을 염원한다”며 “조 회장을 중심으로 현 한진그룹의 전문경영인 체제를 지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전문경영 체제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개선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국민과 주주, 고객과 임직원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는 한진그룹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는 당부의 메시지도 전했습니다.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조 전 부사장에 대해서는 “가족의 일원으로 돌아와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는데요. 하지만 조 전 부사장은 이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 등과 공동전선을 구축한 상태로, 사실상 가족들과 등을 돌리게 됐습니다.

 

 

조 전 부사장 진영은 한진그룹의 경영상황이 심각한 상태라며 조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열릴 한진칼 정기주총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연임을 막고 회장직에서 끌어내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상태입니다.

 

현재 구도를 보면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의 주총 표 대결은 박빙으로 흐를 전망입니다. 조 회장은 본인 6.52%, 이 고문 5.31%, 조 전무 6.47% 등 총 33.45%의 우호지분을 갖고 있는데요. 조 전 부사장이 확보한 지분(32.06%)보다 고작 1.39%p 앞서 있습니다.

 

이에 따라 4.11%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과 18% 가량을 차지하는 소액주주들의 판단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양측은 재무구조 개선, 지배구조 개편, 주주가치 제고 방안 등을 조만간 내놓고 우호지분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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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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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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