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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 ‘남매의 난’ 점입가경...이명희·조현민 “조원태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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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7:02:07

조 회장에 경영개선 노력 당부..조현아엔 “가족 일원으로 돌아와 달라”
내달 한진칼 주총서 조 회장 경영권 유지 여부 판가름…박빙 승부 예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진그룹의 ‘남매의 난’이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어머니 이명희, 막내 조현민이 조원태 회장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도 우군을 늘리고 있는 만큼, 주총 표 대결의 승자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진그룹은 4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 회장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밝혔습니다. 조 전 부사장이 조 회장에게 겨눈 칼을 거두고 그룹의 안정과 발전에 힘써달라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두 사람은 입장문을 통해 “한진그룹 대주주로서 선대 회장의 유훈을 받들어 그룹의 안정과 발전을 염원한다”며 “조 회장을 중심으로 현 한진그룹의 전문경영인 체제를 지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전문경영 체제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개선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국민과 주주, 고객과 임직원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는 한진그룹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는 당부의 메시지도 전했습니다.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조 전 부사장에 대해서는 “가족의 일원으로 돌아와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는데요. 하지만 조 전 부사장은 이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 등과 공동전선을 구축한 상태로, 사실상 가족들과 등을 돌리게 됐습니다.

 

 

조 전 부사장 진영은 한진그룹의 경영상황이 심각한 상태라며 조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열릴 한진칼 정기주총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연임을 막고 회장직에서 끌어내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상태입니다.

 

현재 구도를 보면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의 주총 표 대결은 박빙으로 흐를 전망입니다. 조 회장은 본인 6.52%, 이 고문 5.31%, 조 전무 6.47% 등 총 33.45%의 우호지분을 갖고 있는데요. 조 전 부사장이 확보한 지분(32.06%)보다 고작 1.39%p 앞서 있습니다.

 

이에 따라 4.11%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과 18% 가량을 차지하는 소액주주들의 판단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양측은 재무구조 개선, 지배구조 개편, 주주가치 제고 방안 등을 조만간 내놓고 우호지분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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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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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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