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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부품 협력사에 1조원 긴급 지원...“코로나 사태 이겨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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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6:02:41

경영자금 무이자 지원 및 납품대금 조기지급..중국 부품공장 방역 강화
공장 가동 재개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생산 차질 최소화에 총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어려움에 빠진 협력사를 돕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5개 계열사는 총 1조 원 가량의 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또 협력사의 현지 공장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부품 생산 재개를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에 들어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중소 부품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와 원활한 부품 공급을 위한 지원 방안을 6일 발표했습니다. 경영자금(3080억 원) 무이자 지원, 납품대금(5870억 원) 및 부품 양산 투자비( 1050억 원) 조기 결제 등 지원액은 총 1조 원에 이릅니다.

 

이번 지원 대상은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현대위아·현대트랜시스에 부품을 공급하는 350여 개 중소 협력사인데요. 자금 지원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한 협력사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부품 생산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먼저 현대차그룹이 무이자로 지원하는 3080억 원 규모의 경영자금은 이달 중순부터 선지급됩니다. 중소 협력사들은 금융권의 까다로운 대출 심사와 높은 금리로 탓에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번 지원으로 숨통이 트이게 됐습니다.

 

6920억 원 규모의 중소 협력사 납품대금과 부품 양산 투자비도 조기에 지급되는데요. 2월 중순 결제되는 금액을 이번 주 지급하기로 했으며, 3월 중순 결제 예정인 납품대금은 2월 말 지급합니다.

 

이에 따라 협력사들은 예정일보다 최대 15일 이상 이른 시기에 대금을 지급받게 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원 받은 1차 협력사들이 2·3차 협력사에도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할 수 있도록 유도해 대금 조기 지급의 효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또 현대·기아차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 진출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방역을 강화합니다. 국내 부품 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니스 중국 생산 공장의 방역 시스템을 완비한 현대·기아차는 공장 조기 가동을 위해 총력전을 펼칠 계획입니다.

 

현대·기아차와 와이어링 하니스 부품사들은 작업장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마스크 개별 공급, 체온기 및 세정제 작업장 비치, 전 작업자 하루 2회 체온 측정 등의 방역 시스템을 갖췄는데요. 특히 현대·기아차는 지난주부터 와이어링 하니스의 생산 재개를 위한 조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일 산업·외교부와 협력해 와이어링 하니스 생산의 핵심 거점인 산둥성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생산 차질 시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을 감안해 일부 공장이라도 생산이 가능할 수 있도록 승인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또 현대차그룹의 중국 임원들도 산둥성 정부 관계자들과 직접 연락해 생산 재개 방안을 협의했는데요. 현대차그룹은 부품 수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와 동남아시아에서 부품 조달을 확대하고, 중국 생산 재개 시 부품 조달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긴급 자금 지원이 중소 부품 협력사들의 경영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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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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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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