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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마케팅 경쟁 지양...신사업 분야 성장동력 확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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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7:02:12

4분기 콘퍼런스콜서 밝혀..B2B·AI 사업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도 출혈 마케팅과 설비투자로 인해 저조한 영업이익을 기록한 KT가 마케팅 경쟁이 아닌 서비스 차별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회사는 올해 연말까지 전체 가입자 삼 분의 일 수준까지 5G 가입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CFO)은 6일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콘퍼런스콜(다자간 전화 회의)에서 “올해 5G 가입자 목표는 시장 경쟁상황과 단말 출시 시기를 따지면 핸셋(이동전화) 가입자 기준으로 25~30%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KT는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1955억 원에 영업이익 148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은 24조 3420억 원, 영업이익은 1조 151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8.8% 감소했습니다.

 

 

이전 통신세대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5G 가입자가 늘었는데도 도리어 영업이익이 감소한 원인으로는 과도한 마케팅 비용이 지적됩니다. KT는 “통신사업에서 비용과 요금중심 경쟁을 지양하고 성장성과 수익성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무선과 미디어 사업에서는 서비스 차별화로 경쟁하며 동시에 차세대 먹거리로 기대되는 기업간거래(B2B)와 인공지능(AI) 등 신사업 분야는 고객 가치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은 출시 2주만에 유료가입자 10만 명을 확보하며 순항 중입니다. 윤경근 CFO는 “미디어 전략의 기본 방향은 플랫폼 개인화와 지능화를 지향한다”며 “시즌은 개인화 수요를 맞출 것으로 생각하며 외부 업체와 제휴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5G 기반 B2B 사업은 올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KT는 협력 회사들과 사용 사례(유스케이스)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윤경근 CFO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고객사 53개를 확보했다”며 “현대중공업과는 세계 최초 5G 조선소를 추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도 세계최초 5G 전용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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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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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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